최순실 씨가 17일 '국가적 불행 사태와 대통령 파면이라는 원조에 국민께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 출처=청와대(http://www.president.go.kr), 뉴스T&T DB

최순실 "대통령 파면에 원죄"... 사과했지만.

 최순실(61.구속기소)씨가 17일 "국가적 불행 사태와 대통령 파면이라는 원죄에 국민께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최 씨는 이날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 22부(김세윤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최 씨 자신과 조카 장시호(38) 씨, 김종(56) 전 문체부 2차관의 속행공판에 증인으로 출석해 한 뒤 " 외부 접견을 허용해 달라" 요청했다.

 그는 "재판장님께 얼굴을 들 낯도 없고 살아갈 이유도 모르겠다"며 "저한테 씌워진 의혹이 너무 많아 벗고자 충실히 재판에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조카 장 씨와 딸 정유라씨의 상황을 언급, 선처를 호소하기도 했다.

최씨는 "조카와 (법정에) 나와 있는 것도 있을 수 없는 일"이며 "장 씨는 남편이 어린애를 두고 가버리는 바람에 어려운 시절이 많았는데 선처를 해주길 부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재판부에 " 외부 접견을 허용해 달라" 요청했다

그는 "외부 접견이 금지돼 있어 딸이 덴마크에 잡혀있는데 어떤 상황인지 모른다"며 "외부와 소통할 수 있는 통로를 한 군데라도 열어달라"며 울먹였다.

 최 씨는 변호인 외 접견을 금지하는 법원 결정에 따라 일반인과 접촉할 수없고, 책 등 반입할 수 없는 상태다.

재판에서는 그러나 영재센터의 실질적 주인이 누구인지 등 혐의를 놓고는 조카 장 씨의 변호인과 설전을 벌였다.

최 씨는 장 씨 변호인이 영재센터를 실제 운영하지 않았느냐"는 질문에 "운영에 관여하지 않았다. 의혹을 제기하지 말고 증거를 가져오라"고 맞섰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