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3월 개원...조치원 공공청사 위치 세종교육원 옆 공원부지
통학형Wee스쿨, 기숙형가정형Wee센터 운영...학급당 10명 6학급 규모...치유적 대안교육 실현
최교진 교육감 "공립형 대안교육기관이 고민이 깊은 아이들에게 많은 힘이 되길" 강조

최교진 세종시교육감이 27일 가칭세종 공립형 대안교육 위탁교육기관 Wee스쿨(이하 공립대안교육기관)’ 설립 추진 계획을 밝히고 있다. / 세종시교육청 제공
최교진 세종시교육감이 27일 가칭세종 공립형 대안교육 위탁교육기관 Wee스쿨(이하 공립대안교육기관)’ 설립 추진 계획을 밝히고 있다. / 세종시교육청 제공

학업중단 위기 학생과 대안교육을 희망하는 학생을 위한 공립형 대안교육기관인 ‘Wee스쿨'이 2023년 3월 세종시에 문을 열 전망이다.

최교진 세종시교육감은 27일 가칭 '세종 공립형 대안교육 위탁교육기관 Wee스쿨(이하 공립형 대안교육기관)’ 설립 추진 계획을 발표했다.

조치원 공공청사에 자리한 세종교육원 옆 공원부지에 건립하는 공립형 대안교육기관은 총 113억여 원을 투입해 부지면적 4,925㎡에 건축 연면적 3,570㎡ 규모로 건립된다.

입교하는 학생들에게 관심과 보살핌이 보다 필요한 만큼, 학년‧학급당 소규모 적정 인원을 배치할 수 있도록 설계된다.

시설 구조는 3층 건물의 본관동과 대안교과동 그리고 실습동, 2층 건물의 가정형Wee센터 등 모두 4개 동으로 구성되며, 치유적 환경을 고려해 각각의 동을 유기적으로 연결할 예정이다.

운영 인력 역시 대안교육과 치유 관련 전문인력으로 구성하여 기관 내에서 원활한 대안교육은 물론 생활적응력을 높이도록 지원한다.

공립형 대안교육기관은 통학형과 기숙형 두 가지 유형으로 운영될 방침이다.

통학형 Wee스쿨은 학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거나 학생 또는 학부모가 희망하는 학생, 정규학교 복귀를 희망하는 학교 밖 청소년 중에서 대상을 선정해 운영한다.

가정형 Wee센터는 Wee스쿨 학생 중 가정적 돌봄이 필요한 학생이나, 관내 학생 중 가정적 문제로 돌봄과 보호가 필요한 학생을 대상으로 기숙형으로 운영한다.

교육과정은 국어, 사회 등 보통교과는 최소로 편성하고, 치유 중심 대안교과, 진로 기반 프로젝트 학습, 관계성 회복 중심의 창의적 체험활동 등을 최대한 확대하여 대안교육기관 설립 취지에 맞게 운영할 계획이다.

이 밖에 보다 자세한 교육과정, 기관 인력, 운영 방식 등은 현재 진행 중인 정책연구 결과와 교육정책국장을 단장으로 한 기관설립 추진 T/F 등을 통해 2021년도 상반기에 확정할 예정이다.

최 교육감은 "뿌리 깊은 나무는 바람에 흔들리지 않듯이 잠시 성장통을 겪어 흔들림에 힘겨운 아이들이 마음의 힘을 얻어 자신의 삶에 튼튼한 뿌리를 내릴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면서 "'한 명의 아이도 포기하지 않는 세종교육 철학’으로 추진되는 공립형 대안교육기관이 고민이 깊은 아이들에게 많은 힘이 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