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해지역 축사 방역소독 집중, 소독약품 등 배부

이시종 충북지사(왼쪽)가 류한우 단양군수(오른쪽)와 함께 기습폭우로 범람한 단양 매포읍 도곡천 수해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 충북도 제공
이시종 충북지사(왼쪽)가 류한우 단양군수(오른쪽)와 함께 기습폭우로 범람한 단양 매포읍 도곡천 수해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 뉴스티앤티 DB

충북도는 최근 집중호우로 피해를 입은 지역에 공공방역 활동 지원을 강화하기로 했다.

도에 따르면 기록적인 폭우로 인해 인명 및 재산피해가 확대되고 있으며, 축사가 침수되고 벌통이 유실되는 등 40건의 피해 신고가 접수된 상황으로 가축방역에도 비상이 걸린 상태다.

이에 가축방역시설 199개소(거점소독시설 13개소, 매몰지 186개소)를 긴급 점검하고, 축사 침수지역에 공동방제단 34개반과 공공 소독차량을 총 동원해 집중 소독을 실시하고 소독약품을 배부하는 등 적극적인 소독활동을 추진키로 했다. 수해지역이 아니더라도 집중 호우에 대비해 축사와 매몰지 주변의 배수로를 미리 정비하고, 방역물품 등을 사전에 확보해 농가에 신속하게 지원한다.

또한, 아프리카돼지열병 등 야생동물 매개 전염병 바이러스가 하천을 통해 전파가 확산될 우려가 있으므로 축산농가는 계곡이나 하천에 접근을 금지하고 비가 그친 뒤에는 축사와 인접한 하천 주변과 도로 등을 공공 소독활동을 대대적으로 실시할 예정이다.

도 관계자는 “각 농가에도 파상풍·탄저병 등 토양유래 전염병과 및 수인성 전염병의 예방을 위해 침수된 축사 내·외부를 세척·소독하고, 젖은 사료와 볏짚은 폐기하여 추가적인 오염원을 제거할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