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민연대 "학교가 방역의 최전선 돼서는 안 돼"

대전에서 초·중학생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코로나19가 학교를 매개로 대규모 확산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대전교육청은 학생 확진자가 발생한 충남중학교와 천동초등학교를 포함한 인근 14개 학교의 등교 수업을 중지하고 7월 3일까지 온라인 수업을 진행토록 했다. 그러나 일선에선 대전교육청의 대처가 능동적이지 않다며 등교 중지를 인근학교까지 더 확대해야 한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이하 대전시민연대)는 30일 성명을 내고 대전교육청이 보다 실효적이고 안심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대전시민연대는 "이번 학생 확진자 발생은 대전의 코로나19사태가 심각한 상황으로 치닫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며 "대전교육청은 교육부 지침만을 신주단지 모시듯 읊고 있을 뿐 자체 대응계획이나 능동적인 대책은 내놓지 않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어 "설동호 대전교육감은 지난 21일 대전지역 주요기관장 긴급회의에서 허태정 대전시장의 학교등교중단 요구에 불가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번 학교 확진자로 인해 학교를 매개로한 확산이 확인된다면, 21일 등교중단 거부가 잘못된 결정이었음을 입증하게 된다. 이런 일이 없기를 바랄 뿐"이라고 한탄했다.

그러면서 "21일 관계기관장 회의 이후 등교중단 요구에 대한 설동호 교육감의 거부에 대한 시민들의 비판이 거세다. 대전시의 코로나19 게시물에는 등교중단 등의 대책이 없다는 요구가 빗발쳤다"면서 "확진자가 발생한 만큼 대전시교육청은 지금이라도 실효적이고 안심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대전시민연대는 "확진자가 발생한 2개교 인근의 초·중·고에 등교중지 명령을 내리고, 2주 이상의 원격 학습을 운영해야 한다"며 "인근 5개 학원이 아닌 인근 지역 학원에 대한 휴원권고나 명령 등의 대책을 실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학교별로 등교중단 등의 결정권한을 유연하게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확진자 인근 학교 역시 중단조치 할 수 있는 권한을 갖게 하거나, 지침으로 중단범위를 규정해야 한다. 자체적으로 학부모들의 의사를 통해 임의 중단조치도 훨씬 확대 할 수 있도록 유연한 규정을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대전시는 코로나19 상황의 엄중함을 고려하여 사회적거리두기의 단계를 격상해야 한다. 더불어 사회적 거리두기의 단계에 따라 전 학교가 등교를 중지나 온라인 학습 등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시스템이 구축돼야 한다"며 "학교를 통한 N차 감염이 현실화 되지 않도록 실효적인 대책을 논의할 때다. 학교가 방역의 최전선이 돼서는 안 된다"고 역설했다.

 

24일 오전 대전시교육청 3층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대응 비상대책본부에서 대전 확진자 증가에 따른 방역 대책 및 학교 비상 대응 관리 철저 등에 따른 대책회의가 개최된 가운데, 남부호 부교육감이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 뉴스티앤티
대전교육청 남부호 부교육감이 코로나19 대책회의를 주재하는 모습 / ⓒ 뉴스티앤티

한편 대전교육청 남부호 교육감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학교를 믿어 달라. 철저한 방역을 통해 아이들의 안전할 수 있도록 모든 조치를 하겠다. 고3 학생들이나 맞벌이 부부 등 오히려 학교에서 아이를 맡아달라는 요청도 많다"며 일부 학교만 등교 중지 결정을 내린 이유를 설명했다. 

이어 "비상대책반이 24시간 가동되고 있는 등 교육청의 대처가 미흡하지 않다"면서 "교육청은 교육부와 17개 시·도가 같이 진행해야 하는 부분도 있다. 이런 상황을 시와 충분히 논의했고 필요한 사항이 있으며 좀 더 긴밀하게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