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섬 가꾸기 자문위원회’ 위촉식·용역 착수보고회 개최

충남도는 25일 충남경제진흥원에서 ‘충청남도 섬 가꾸기 자문위원회 위촉식 및 회의’를 개최했다 / 충남도 제공
충남도는 25일 충남경제진흥원에서 ‘충청남도 섬 가꾸기 자문위원회 위촉식 및 회의’를 개최했다 / 충남도 제공

충남도는 25일 아산시 소재 충남경제진흥원에서 ‘충청남도 섬 가꾸기 자문위원회 위촉식 및 회의’를 개최했다. 

충청남도 섬 가꾸기 자문위원회는 도내 섬주민의 소득증대와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섬 가꾸기 종합 계획’의 수립 및 변경·평가·사후관리 등 전반적인 과정에서 자문역할을 수행한다.

도와 시·군 관계 공무원, 자문위원, 충남연구원 관계자 등 20여 명이 참석해 위촉식, 경과보고, 자문 회의 등의 순으로 진행했다. 

이날 위촉한 자문위원은 도서 개발, 생태, 산림·조경, 문화, 관광 등 섬관련 및 마을만들기 사업전문가, 성인지 정책전문가, 섬주민 대표 등 15명이며 위원장은 한준섭 도 해양수산국장이 맡았다.

이번 회의에서는 ‘섬 가꾸기 종합계획수립 연구용역’ 착수 보고를 통해 전략 및 사업계획 구상 등을 설명했고, 도는 충남연구원 연구용역을 통해 ▲ 중앙부처 및 시‧도 섬 관련정책 사업추진 실태분석 ▲ 섬주민의 섬 가꾸기 방향 및 개발 수요조사 ▲ 섬 가꾸기 정책 방향설정 및 사업계획 등을 내놓을 계획이다.

자문위원들은 연구용역에 대해 도서별 발전방안 등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고, 중‧장기계획과 도서 종합계획, 서해안권 발전 종합계획 등과 연계 추진하는 방향에 대해서도 논의했으며, 오는 6월과 9월 중간보고회, 12월에는 최종보고회를 열고, 보고서를 발간할 예정이다. 

한준섭 도 해양수산국장은 “자문위원회와 함께 섬주민들을 위한 섬 가꾸기 종합계획을 수립·추진해 나아갈 것”이라며 “섬 자원을 보존하고, 섬 지역 공동체 활성화와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