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문화도시 센터 개소식 / 청주시 제공
청주시 문화도시 센터 개소식 / 청주시 제공

청주시가 11일 청주첨단문화산업단지 3층에서 문화도시 센터 개소식을 갖고 대한민국 첫 법정 문화도시로서의 본격적인 행보를 시작했다. 

청주시 문화도시 센터는 지난해 TF로 운영되던 문화도시 사무국의 확대 신설 조직으로, 조직의 안정화와 문화도시 사업 추진의 신속성을 위해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내 설치됐다.

조직 구성은 3팀 10명으로, 센터장은 기존 문화도시 사무국 팀장이 승계하고, 시민문화팀, 기록문화팀, 창의산업팀 등 3개 팀으로 나뉘어 분야별로 문화도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더불어 지역 내외 전문가로 자문단을 구성하고, 지역문화예술 단체 및 시민활동가와의 협력도 강화할 방침이다. 

이날 개소식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산 방지를 위해 규모를 축소 개최했다. 또한 참석인원 모두가 마스크를 쓴 가운데 현판 제막 등 행사가 진행됐다

청주시 문화도시 센터는, 청주시민의 문화력을 키우고 도시의 정체성을 찾으며 문화 경제력을 높이는 향후 5년간의 대장정에 길라잡이 역할을 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 ‘기록문화 창의도시’라는 비전 아래 세계적인 문화도시를 만들어 가기 위해 문화도시 센터가 주축이 돼 시민들과 함께 사업을 추진해 나갈 것”이라며 “기록의 가치를 기반으로 문화로 풍요롭고 행복한 도시, 품격 높은 일류 문화도시를 만드는 데 시민들께서 주도적인 역할을 해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