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 공주대 총장이 40개월째 공석이다.

박근혜 정부에서 교육부가 1순위 추천 후보에 대해 임용을 하지 않으면서 벌어진 일이다.
 

공주대 정문 전경 / 연합뉴스

학내·외에선 당시 1순위 후보의 총장 임용을 강하게 촉구한다.

발단은 2014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전임 총장의 중도 사퇴에 따라 공주대 이사회는 그해 3월 27일 공주 백제문화교육회관에서 49명의 선거인단으로 총장 임용 후보 선거를 했다.

총장 직선제 폐지안을 담은 박근혜 정부의 '국립대 선진화 정책'에 따른 결정이다.

선거 결과를 토대로 공주대 측은 총장임용추천위원회를 구성해 총장 후보 1·2순위를 정했다.

그런데 3개월여 뒤 교육부가 부적합 판정을 내리면서 후보를 재선정해 추천하라고 통보했다.

특별한 이유를 설명하지는 않았다.

공주대 교수회는 이런 흐름을 두고 정부가 학문의 자유와 대학 자치권을 침해한 것으로 규정했다.

교수회 측은 "총장추천위원회에서 적법한 절차에 따라 선정한 두 후보를 교육부가 구체적인 이유를 밝히지 않은 채 부적합 판정을 내린 것은 이해할 수 없는 처사"라고 반발했다.

1순위 후보인 김현규 교수는 교육부를 상대로 임용제청 거부 취소소송을 제기해 항소심까지 승소 판결을 받았다. 3년 넘게 흐른 현재는 대법원 판결을 기다리고 있다.

그동안 공주대 구성원은 총장 공석 장기화에 따른 행정 공백을 최소화하고자 수시로 만나 대책을 논의하기도 했다.

대학 내부 사정을 잘 아는 지역사회의 한 관계자는 7일 "뾰족한 대안을 찾기가 어려울 정도로 시간이 너무 많이 흘러버렸다"며 "교수 사회 내부에서 서로 이해관계가 조금씩 다른 점도 다소 문제가 됐을 것"이라고 말했다.

교수회와 지역사회는 문재인 정부에서 이 사안을 우선순위로 다뤄줄 것을 바라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시절 충남지역 유세 장소로 공주대 캠퍼스 후문을 택한 것에 대해 언급하면서, 학교 정상화에 적극 나서지 않겠느냐는 목소리도 나온다.

이날 오전 11시에는 공주대 교수회, 공주대 총학생회, 공주대 정상화를 위한 사회단체 등이 함께 교수회 회의실에서 합동 기자회견도 열기로 했다.

공주대 한 관계자는 "학내에선 이번 정부가 국립대 총장 공백 문제를 전향적으로 살필 것이라는 기대감이 크다"며 "교내의 바람을 모아 정상적이지 못했던 그간 상황을 빨리 바로잡길 고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