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야흐로 ‘국회의 꽃’인 국정감사(이하 국감) 시즌이다. 조국 법무부장관 임명 사태로 말미암아 여야가 첨예하게 대립을 거듭해온 가운데, 가까스로 다음달 2일부터 21일까지 국감 일정을 합의한 것은 국민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라고 생각한다.

헌법 제61조와 국정감사 및 조사의 법률에 따라 매년 정기국회 이전에 감사 시작일부터 30일 이내의 기간을 정하여 실시하는 국감은 행정부의 국정 수행이나 예산 집행 등에 대해 벌이는 감사 활동을 통해 국정 전반을 돌아보는 제도로 국회의원으로서 가장 손에 꼽는 의정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지난 8월 9일 문재인 대통령이 조국 법무부장관을 지명한 순간부터 50일 이상 지속되고 있는 조 장관 논란이 이번 국감에서도 재연될 전망이어서 ‘국회의 꽃’인 국감 본연의 모습이 사라질 것 같은 우려가 점차 커지고 있다.

벌써부터 제1야당 자유한국당은 이번 국감을 ‘조국 국감’으로 파상 공세를 펼쳐 문재인 정권의 민낯을 드러내 보이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고, 더불어민주당은 삶에 지친 서민들을 위한 민생만 생각한다는 입장을 피력하면서 정쟁 최소화를 외치고 있으나, 대다수 국민들은 이번 국감이 돌고 돌아 ‘조국’으로 귀결될 것이라는 예상을 하고 있다.

지난 28일 오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검 앞을 가득 메운 조국 장관 임명 찬성론자들은 ‘조국 수호’, ‘검찰 개혁’ 등의 구호를 외치면서 조 장관 일가에 대한 검찰 수사를 압박하고 나섰고, 도로 건너편에서는 보수 성향 시민단체들이 조 장관 사퇴를 요구하는 소규모 ‘맞불 집회’를 개최했으며, 자유한국당은 대전 으능정이 거리에서의 충청권 집회를 비롯하여 강원, 대구·경북, 부산, 울산, 경남, 호남, 제주에서 ‘문재인 정권 헌정유린 중단과 위선자 조국 파면 촉구’를 외치며 조 장관 사퇴에 총력을 모았다. 흡사 1945년 12월 모스크바 3상 회의에서 신탁통치가 결정되자 반탁과 찬탁이 첨예하게 대립하며 국론이 분열되었던 모습을 보는 것 같아 너무나도 안타깝다.

정국이 조 장관 논란에서 헤어 나오지 못하고 있지만, 충청권 의원들은 이번 국감에서 다른 지역 국회의원들과는 달리 수준 높은 질의와 상대방 등을 배려하는 태도를 보여주었으면 한다. 특히, 다른 지역의 시·도민들이 수준 높은 질의와 상대방 등을 배려하는 모습을 보이는 우리 충청권 출신 국회의원들에게 “저 국회의원이 어느 지역 국회의원이냐?”고 입을 모으게 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다른 지역의 시·도민들에게 그런 칭송을 듣는다면, ‘충청의 맹주’로 우뚝 설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충청을 넘어 대한민국의 리더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다.

정당에 소속된 국회의원으로서 당의 방침과 전혀 다른 행동을 할 수 없다는 점을 십분 이해하지만, 당의 입장만 대변하기에 급급해 지역민과 국민의 의사를 전혀 반영하지 못한다면 국회의원으로서의 자격 미달이라고 밖에 볼 수 없다. ‘中庸(중용)’의 미덕을 갖고 있는 충청인들은 어느 한쪽에 치우친 판단을 하는 경우가 드물다. 역대 선거에서 영남이나 호남과 달리 특정 정당에 70% 이상의 지지를 보이지 않았던 것만 보더라도 충청인들의 기질을 잘 알 수 있다. 이번 국감이 우리 지역 출신 국회의원의 스타 탄생의 場(장)이었으면 한다. ‘中庸(중용)’의 미덕을 갖고 있는 충청인들이 이번 국감에서 스타로 등극한 인물을 충청의 리더를 넘어 대한민국의 리더로 키울 수 있도록 말이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