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논평 내고 우려 표명
특정 단체와의 공모 의혹도 제기

바른미래당 대전광역시당 / ⓒ 뉴스티앤티
바른미래당 대전시당 / ⓒ 뉴스티앤티

바른미래당 대전시당이 대전시가 추진 중인 지역화폐 발행에 제동을 걸고 나섰다.

시당은 24일 논평을 통해 "누구를 위한 지역화폐 발행인가. 타 시도에서 발행한 지역화폐는 긍정적인 측면보다 부정적인 면이 부각되며 실효성에 많은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지역화폐가 카드깡, 유흥업소·도박장 등에 사용 돼 문제되고 있다. 대량으로 지역화폐를 구입해 비용을 절감하는 등 악용될 여지도 있다"면서 "대전시 재정이 심각한 상황에서 지역화폐 발행으로 인한 재정건정성 악화도 심각한 문제"라고 주장했다.

또 "대덕구는 이미 대전시 지역화폐 발행에 우려를 표명하고 있다. 대전 단위 지역화폐가 발행되면 지역 및 자치구 경제상황에 따라 특정지역 쏠림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며 "지역 형평성 및 동서 간 격차를 더 벌어지게 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특정 단체와의 공모 의혹도 제기했다.

시당은 "대전에는 수백 개의 민간 비영리단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유독 '풀뿌리 사람들'이 시의 많은 사업을 주도하고 있다는 풍문이 파다하다. 이 내용은 우리당 김소연 시의원을 통해 알려졌다"면서 "시에 묻는다. 시는 특정조직을 밀어주기 하는 것이냐"고 따져 물었다.

그러면서 "오얏나무 아래에서는 갓끈을 고쳐쓰지 말라는 속담이 있다. 허태정 시장은 한시라도 위 속담을 잊지 말기 바란다"며 "더불어민주당 소속 시의원 및 지자체장들에게 시정 및 시의회 감사활동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