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의회 청소년 의회교실 인기 짱
충북도의회 청소년 의회교실 인기 짱
  • 박상현 기자
  • 승인 2019.09.20 23: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천 한천초 · 충주 주덕초 학생들 정치현장 체험
충북도의회는 20일 진천군 한천초등학교와 충주시 주덕초등학교 학생 70여명을 대상으로 제72회 청소년 의회 교실을 운영했다. / 충북도의회 제공
충북도의회는 20일 진천군 한천초등학교와 충주시 주덕초등학교 학생 70여명을 대상으로 제72회 청소년 의회 교실을 운영했다. / 충북도의회 제공

충북도의회가 도내 학생들을 대상으로 청소년 의회교실을 운영 학생들로부터 많은 관심과 호응을 받았다.

20일 충북도의회(의장 장선배는)는 진천군 한천초등학교와 충주시 주덕초등학교 학생 70여명을 대상으로 제72회 청소년 의회 교실을 운영했다고 이날 밝혔다.

청소년 의회교실은 참여 학생들이 의장을 선출하여 본회의를 운영하고, 역할을 나누어 5분 자유발언과, 조례안 심의 등을 직접 체험하는 의회프로그램이다.

이날 5분 자연발언에서는 한천초 김연욱 학생 등 4명이 ▲ 플라스틱 사용량을 줄이자! ▲ 양성평등 어떻게 실천해야 할까? ▲ 주덕초등학교 앞에 육교를 설치하자▲ 성차별 요소가 있는 학교 이름을 바꾸어 주세요! 라는 주제로 자유발언을 했다.

이어 한천초 임지원 학생 등 4명이 ▲ 학교 내 공간 활용 ▲ 자전거 도로 설치 ▲ 학교 앞 쓰레기통 설치 ▲ 학교 앞 도로에 과속카메라 설치 등을 건의해 참여 학생들으로 부터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특히 조례안 심사에서는 한천초 이지민 학생이 “학급의 단체 채팅방 금지 조례안”을 주덕초 김해은 학생이 “보행중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한 안전사고 예방 조례안”을 발의하여 학생들 간 열띤 찬반토론 과정을 거치는 등 많은 관심을 끌었다.

문영국 의사담당관은 “학생들에게 더욱 친숙한 의회가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의회 체험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의회에서는 청소년 의회교실을 연간 8회에 걸쳐 운영하고 있으며 오는 9월 27일 증평 형석중과 영동 추풍령중학생을 대상으로 올해 마지막 청소년 의회교실을 운영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