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농기원, 농업기계 정비 취약지역 찾아가는 현장 교육장 운영

충남도 농업기술원이 농업기계 정비 취약지역 자가·정비 능력을 키우기 위해 26일부터 찾아가는 농업기계 현장 교육장을 운영한다.

충남도 농업기술원이 농업기계 정비 취약지역 자가·정비 능력을 키우기 위해 26일부터 찾아가는 농업기계 현장 교육장을 운영한다.

도서지역에서 농업기계가 고장날 경우, 육지로 이동하는 등 먼 거리에 있는 농업기계 수리점까지 운반 후 수리해야 해 한번 수리하려면 운반비·수리비 등 경영비 지출이 많고 보통 2~3일씩 소요돼 적기 영농이 어려운 상황도 발생할 수 있다.

이에 도 농업기술원은 농업기술센터와 함께 농업기계 정비 취약 도서지역인 보령시 장고도리를 시작으로 당진시 난지도리, 서산시 고파도리, 태안군 외연도리 등을 직접 찾아가 현장 기술 교육장을 운영해 농업기계 안전, 부품 수리, 정비, 점검 등 농업기계 교육을 추진한다.

도서지역 현장 농업기계 교육장에선 도 농업기술원과 시군농업기술센터 농업기계 전문가를 현장 교수로 지정해 농업기계 점검·정비 교육을 진행한다.

특히 농업기계 정비 취약지역인 도서지역은 해풍·염분으로 인한 부식이 심한 만큼 농업기계 부품 교환이 주기적으로 필요해 이번 현장 교육을 통해 소모성 부품을 지원, 농민 스스로 교환하는 실습도 병행한다.

도 농업기술원은 이번 교육으로 엔진 시동 불량이 대부분인 예취기, 엔진 톱 등 소형 농업기계 고장에 주요 부품(기화기, 점화장치 등)을 청소하거나 점검하는 자가 정비 능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은우 도 농업기술원 농산업기계팀장은 “도내 농기계 정비 취약 도서지역 농업인이 간단한 정비 등은 직접 해결할 수 있도록 시군농업기술센터와 합동으로 소모성 물품 지원, 교환 요령 및 농업기계 점검 교육을 중점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라며 “정비 취약지역 농업인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영농 준비에 차질이 없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