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사회공원기금 활용 민·관 협력사업 통해 주거취약계층 10가구 화장실 수세식으로 개선

청주시는 재래식 화장실을 사용하는 주거취약계층 가구의 화장실을 수세식 화장실로 개선해주는 사업을 시범 추진한다

충북 청주시는 재래식 화장실을 사용하는 주거취약계층(노인·장애인 등) 가구의 화장실을 수세식 화장실로 개선해주는 사업을 시범 추진한다고 22일 밝혔다.

재래식 화장실 사용 중 사고발생 또는 장기간 질환·장애로 사용에 불편을 겪고 있는 10가구를 우선 선정해 지원한다.

주택 여건을 고려해 실내 공간(실내 침실, 창고, 세탁실 등)에 노인·장애인 등 주거약자 친화적 화장실을 신설하거나 주택 여건 상 신설이 어려운 경우에는 기존 재래식 화장실을 개보수하는 식으로 진행한다.

필요 시 편의시설 공사(전등, 안전바 등)를 추가할 뿐만 아니라 민·관 주택개선사업과 연계해 최대한 편의공간을 제공할 방침이다.

시는 읍면동과 LH 주택조사 부서와 협조해 대상자를 발굴 중이며 오는 4월 전문가와 합동 현장조사 후 최종 지원 대상을 선정할 계획이다.

사업비는 LH 주택 긴급보수사업, 기업체 사회공헌기금, 기부단체 후원금을 활용하고, 시공은 청주시와 주거복지지원 협약을 체결한 지정 사회적기업이 맡는다.

시 관계자는 “재래식 화장실은 위생상태가 좋지 않고 붕괴 및 미끄러짐 사고 발생 위험이 높다”며, “주거취약계층의 위생수준 개선과 낙상사고 방지를 위해 수세식 화장실 개조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