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의 다양한 수요에 기반한 각종 청년정책 추진

예산군청사

예산군은 2024년에도 ‘청년의 도약과 성장,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는 예산’을 만들기 위해 청년 삶을 고려한 다양한 정책을 적극 추진한다.

지난해 군은 청년 연령 상향 추세 반영과 청년 권익 향상을 위해 청년 연령을 기존 19∼39세에서 19∼45세로 상향했으며, 주거·일자리·농업 등 각종 사업을 추진하여 청년의 특성을 고려한 지원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청년 주거 안정 위한 정착 기반 마련

먼저 군은 청년이 직면한 주거 문제 해결을 위해 △청년 전월세 보증금 및 주택 구입 대출이자 지원 △청년 임대료 지원 △청년 전세보증금 반환보증 보증료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지난해 지역활력타운 공모사업 선정으로 군내 취창업 청년 대상 민간 주택 조성 및 공유 오피스 등 생활기반 및 서비스를 제공하여 지역 청년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요리‧창업 등 특화자원과 연계 가능한 생활거점을 조성할 계획이다.

◇청년 일자리 창출 및 스마트팜 등 영농정착 지원

군은 구직 청년과 관내 기업 간 효율적 연계를 위해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사업 △청년 전입 근로자 정착지원 △구직자 면접비 지원 △취업자격증 응시료 지원사업을 추진해 지역 유망 기업에 미취업청년을 맞춤 고용하고 인건비 등을 지원하며, 청년과 기업의 동반 성장을 도모한다.

영농정착 희망 청년에게는 △청년후계농 영농정착 지원 △청년농업인 농지임차료 지원 △청년 자립형 임대형 스마트팜 조성사업 등을 지원해 영농기술 노하우 습득을 돕고 안전 정착을 위한 청년 농업인 역량 강화에 힘쓴다.

◇청년 문화 복지 지원 및 자립 기반 조성 총력

지역 청년 문화 및 소통의 장 마련을 위한 사업도 추진하며, 청년타운(가칭)을 올해말 준공을 목표로 청년 커뮤니티 공간, 생활문화센터, 육아지원 시설을 조성해 청년과 지역주민의 문화복지 여가 활동을 지원하며, 청년 문화 ‘스페이스그래’ 조성사업을 추진해 청년 문화예술인의 안정적 정착을 유도할 계획이다.

지난해 청년의 날(9월 셋째 주 토요일)을 맞아 예산시네마 광장에서 성공적으로 개최한 ‘제1회 예산군 청년의 날 기념행사’를 바탕으로 더 발전하는 청년의 날 행사를 개최할 방침이다.

이외에도 보호 종료 후 자립을 준비 중인 청년의 조기 정착 도모를 위한 자립 수당 및 대학 생활 안정 자금을 지원하며, 한국장학재단과 협약을 맺고 관내 대학생, 미취업 졸업생의 대학 학자금 대출이자를 지원한다.

아울러 농어촌 버스 미운행 마을 청년들의 이동권 확보 및 교통 편익 증진을 위한 섬김택시는 운행 마을을 확대 선정, 시행규칙 개정을 통해 더 많은 청년이 혜택을 볼 수 있게 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청년이 어려움을 겪는 요인은 교육‧주거‧경제‧인구 등 다양한 사회 구조적 문제와 얽혀 있다”며 “청년의 삶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청년이 처한 다양한 상황에 맞는 맞춤형 청년정책을 계속 발굴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