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미디어 문해교육 교수·학습 자료집’제작·배포

충남교육청이 학교 미디어 문해교육 운영 지원을 위해 개발한‘초등 미디어 문해교육 교수·학습 자료집’

충남교육청은 30일 학교 교육과정 운영 지원을 위해 ‘초등 미디어 문해교육 교수·학습 자료집’개발을 완료하여 2월 초까지 도내 초등학교에 배포한다고 밝혔다.

‘초등 미디어 문해교육 교수·학습 자료집’은 범람하는 미디어 환경 속에서 미디어 이해, 분석, 비판능력을 기본으로 사회문제의 주체적 인식능력을 강화하여 대안모색 및 실천능력을 종합적으로 함양을 목적으로 2023년 하반기에 미디어 교육에 관심이 있는 교원들로 실무단을 구성해 개발에 착수했다.

자료집은 학교에서 미디어 교육을 실천하는 교사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초등 교육과정 내 미디어 교육 관련 성취수준을 통해 27개 주제를 추출하여 학생 활동 중심 수업지도안 형태로 제작됐다.

또한 충남교육청은 2024년 상반기에 초등교원 대상 활용연수와 함께 중등 자료집도 추가로 개발을 완료할 계획이다. 자료집 개발 완료 시, 전국적으로 학교 미디어 교육 지원을 선도하는 모범사례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김지철 교육감은 “다양한 매체에서 정보가 범람하는 시대에 우리 학생들이 자아정체성을 갖고 정보를 주체적으로 수용하며, 민주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역량이 중요하다.”며 “충남교육청은 앞으로도 민주시민 육성의 중요한 과제로 학교 미디어 문해교육 활성화를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