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지역응급의료기관 239개소 중 충북 2위, 전국 35위 달성

옥천성모병원이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2023년도 응급의료기관 평가’에서 개원 이래 최초 최우수 등급인 A를 받았다.

충북 옥천성모병원이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2023년도 응급의료기관 평가’에서 개원 이래 최초 최우수 등급인 A를 받았다.

전국 지역응급의료기관 239개소 중 옥천성모병원은 35위, 충북에서는 2위를 기록했다.

이번 평가는 전국 권역응급의료센터 41개, 지역응급의료센터 132개, 지역 응급의료기관 239개 등 모두 412개소의 응급의료기관을 대상으로 2022년 7월부터 2023년 6월 30일까지 국립중앙의료원 중앙응급의료센터에서 평가를 진행했다.

평가는 ①필수영역(시설·인력·장비 법정 기준 충족 여부)과, ②안전성, ③효과성, ④환자중심성, ⑤적시성, ⑥기능성, ⑦공공성 등 7개 영역 44개 지표로 이루어졌으며, 총점을 기준으로 동일한 응급의료기관 종별 그룹 내 상위 30% 기관은 A등급, 필수영역을 미충족하거나 부정행위가 발견된 기관 등은 C등급, 그 외 기관은 B등급의 종합등급이 부여된다.

옥천성모병원은 대부분의 평가지표에서 1등급을 받아 종합등급 최우수 A등급을 받았다.

평가 결과는 수가·보조금 차등 지원, 행정처분의 근거가 되며, 대국민 공개를 통해 응급의료기관의 응급의료 질 향상을 유도하고 있다.

충북 남부 3군 유일하게 A등급을 받은 옥천성모병원은 응급의학과 전문의를 포함한 의료진 5인을 갖추어 365일 24시간 응급환자들을 위한 비상치료 체계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응급실과 한 동선에 MRI와 CT, 격리실 등 첨단 의료 장비 및 부속 시설을 갖추고 있어 한 자리에서 정확한 검사와 진단이 가능하며, 의료 취약 시간대에도 전문적인 진료를 받을 수 있다.

옥천성모병원 홍정희 행정원장은 “옥천성모병원은 지역사회 의료의 큰 축을 담당해 왔고, 앞으로도 수준 높은 의료서비스 제공으로 옥천 주민들이 믿고 찾아와 진료받을 수 있도록 항상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