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은행은 콜센터 노동자의 고용을 보장하라!'는 제목의 성명 발표

정의당 대전시당이 KB국민은행 콜센터 노동자 고용 보장을 촉구하고 나섰다. / 뉴스티앤티 DB
정의당 대전시당이 KB국민은행 콜센터 노동자 고용 보장을 촉구하고 나섰다. / 뉴스티앤티 DB

정의당 대전시당(위원장 김윤기, 이하 시당)이 KB국민은행 콜센터 노동자 고용 보장을 촉구하고 나섰다.

시당은 13일 ‘KB국민은행은 콜센터 노동자의 고용을 보장하라!’는 제목의 성명을 발표하고, 고용승계의 일방적 중단을 지적했다.

시당은 “KB국민은행이 대전지역 전화상담 협력업체 2곳을 재계약에서 탈락시킨 것으로 알려졌다”면서 “소속 상담원들의 고용승계마저 이루어지지 않아 240여명의 노동자가 하루아침에 직장을 잃을 상황에 처한 것이라”며 “KB국민은행은 대전과 서울에 각각 3곳 씩 고객센터 협력업체를 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시당은 이어 “이들 상담사들은 열악한 노동환경 속에서도 지난 코로나19 유행과 금융시장 변동으로 늘어난 전화상담 수요를 감당하며 시민들의 금융서비스를 책임져 온 주역이라”면서 “하지만, KB국민은행은 큰 수익을 올리는 가운데에도 상담원들의 직고용 추진 등 노동조건 개선에는 관심을 보이지 않았다”며 “그러다 결국 대전 소재의 협력업체인 그린CS와 제니엘 2곳을 재계약 입찰에서 탈락시킨 것이라”고 주장했다.

또한 시당은 “대전에 남은 1곳의 협력업체도 이 2곳 상담원 240여 명 전원의 고용승계를 할 수 없는 환경인 것으로 알려졌다”면서 “KB국민은행의 무책임한 결정으로 인해 노동자 240여 명이 해고될 상황에 처했다”며 “20여년 간 이어져 온 고용승계를 일방적으로 한순간에 중단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시당은 “원청이 재계약 갱신을 하지 않으면서 고용승계마저 책임지지 않는다면 이는 부당해고에 지나지 않는다”면서 “또한 도급 계약을 맺은 협력업체라고 하지만 실제 모든 업무 내용을 결정해 온 것은 원청인 KB국민은행이라”며 “노동자들의 고용을 보장할 책임이 KB국민은행에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시당은 끝으로 “더하여 재계약과 고용승계가 되지 않은 두 업체는 노동조합이 조직된 업체라”면서 “원청이 노조 활동에 대한 보복성 의도로 재계약을 중단한 것은 아닌지 의심마저 제기되는 상황이라”며 “지금이라도 진짜 사장인 KB국민은행이 책임있는 자세로 나서 대전지역 상담원 노동자들의 고용을 보장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