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찰대상 임천지구 신규마을 조성 ‘타당성 조사’ 용역..D사 수의계약 체결
입찰대상 ‘타당성 조사용역’ ‘수의 계약’으로 꼼수..전차 용역 2점 가점 밀어줘
명현관 해남군수, “비리 의혹 제기된 전차 용역 가점 절대 주지 않는다” 명시..강진군과 대조

전남 강진군 농어촌개발추진단에서 추진하고 있는 22억9000만 원 상당의 ‘임천지구 신규마을 조성사업’ 조사설계 용역이 유착 비리와 특혜의혹이 제기 되고 있다.

인근 해남군 명현관 군수는 “비리 의혹이 있는 ‘전차 용역’ 가점을 어떠한 경우라도 주지 않겠다” 공고문에 명시하는 등 청렴을 실천하고 있어 강진군과는 대조적이다.

<뉴스티앤티>취재 결과 군 농어촌개발추진단은 ‘임천지구 신규마을 조성 ‘타당성 조사’ 용역을 계약부서에 서울 용역업체인 D 사와 수의 계약 요청했고, 세무회계과 계약부서는 올 3월 27일 D 사와 2024만 원에 수의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드러났다.

농어촌개발추진단은 22억9000만 원 상당의 ‘임천지구 신규마을 조성사업 조사설계 용역’을 발주하면서 입찰참가자격 사전심사(PQ) 평가에서 문제의 서울 용역업체인 D 사와의 ‘타당성 조사’ 용역 수행에 따른 ‘수행 업체 1점’과 ‘참여기술인 1점’ 등 총 2점의 전차 용역 가점을 준 것이다.

이 전차 용역 가점 2점이 가격 투찰에 대한 변별력을 가질 수 없도록 참가한 나머지 업체들을 '들러리' 하게 된 꼴이다.

강진군은 직권남용과 업무방해죄 등이 성립할 수있는 부분이다.

이와 관련 강진군 사업부서는 <뉴스티앤티>와의 전화통화에서 “전라남도 평가 기준에 맞게 평가했다며 총 2점 주었고 문제가 없다.”라고 해명했다.

또 수의계약을 체결한 동기에 대해서는 "예산이 부족해서 어쩔 수 없었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동종업계관계자는 “입찰대상인 5~6천만 원 상당의 ‘타당성 조사용역’을 용역금액을 낮춰 2천만 원 이하 수의 계약으로 밀어주기 위해 강진군 사업부서에서는 꼼수을 부린 것이다"라고 전했다.

또한, 수의 계약에 따른 ‘타당성 조사용역’ 수행 가점을 본 용역 입찰참가자격 심사 평가에 반영해 주는 것이다. 사법기관에서는 철저한 조사을 통해서 발본색원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