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서현초·괴산 청천초 학생 40명, 도의원 일일체험

충북도의회가 24일 청소년의회교실을 개최한 가운데, 학생들이 '1일 도의원’으로 참여해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 충북도의회 제공
충북도의회가 24일 청소년의회교실을 개최한 가운데, 학생들이 '1일 도의원’으로 참여해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 충북도의회 제공

충청북도의회는 24일 청주 서현초·괴산 청천초 학생 40명을 대상으로 청소년 의회교실을 열었다.

‘청소년 의회교실’은 청소년들이 지방의회 기능과 역할을 직접 경험함으로써 풀뿌리 민주주의의 근간인 지방자치의 원리를 이해하는 의정체험 프로그램이다.

이날 학생들은 ‘1일 도의원’으로 변신하여 학교복지 증진을 위한 피부에 와 닿는 각종 정책을 제안했다.

최희선 학생 등 4명은 ▲ 수업 중 학교교문 폐쇄 ▲ 초등학교 옆 소아과 의무 설치 ▲ 비비탄 총의 사용 및 판매 제한 ▲ 화장실 비데와 방향제 설치 등에 대한 건의안을 제출했다.

유범 학생 등 4명은 ▲ 위안부 할머니에 대한 사과 조치 이대로 끝나야 하는가? ▲ 농수로 안전장치 설치 ▲ 양성평등 어떻게 실천해야 하는가? ▲ 청천초 화장실 불좀 어떻게 해주세요 등을 주제로 5분 자유발언을 했다.

이밖에도 함리원·이도희 학생은 “초등학생 화장 금지 조례안”과 “초등학교 교실별 정수기 설치 조례안”을 발의하고 찬반토론을 벌이는 등 알찬 체험을 했다.

이번 의회교실에는 장선배 의장과 박상돈 정책복지위원장이 참석해 학생들을 격려하면서 “청소년들이 민주시민의식을 함양하고, 미래의 훌륭한 인재로 성장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키워드

#의회교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