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상반기 착공 예정인 대전 도시철도 2호선 수소트램이 시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도마 위에 올랐다. (사진=대전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
내년 상반기 착공 예정인 대전 도시철도 2호선 수소트램이 시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도마 위에 올랐다. (사진=대전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

내년 상반기 착공 예정인 대전 도시철도 2호선 수소트램이 시의회 행정사무감사에서 도마 위에 올랐다.

대전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는 14일 진행된 철도광역교통본부에 대한 행감에서 도시철도 2호선 트램과 관련해 급전방식 선정 및 교통혼잡 대책 등에 대해 따져 물었다.

송활섭(국민의힘, 대덕구2) 의원은 "최근 대전시가 결정한 '수소 연료전지’ 급전 방식은 상용화 사례도 없고, 실증도 다 끝나지 않은 상황"이라며 "수소 트램에 대한 확신을 갖기 어렵다"고 실현 가능성을 지적했다.

이어 "그동안 여러 지차체가 수소 트램을 시도했으나, 일부는 수소 가격이 높아 포기한 사례도 있다"며 향후 대전의 수소 생산·공급 시설 등 인프라 조성 계획에 대해 질의했다.

조철휘 철도광역본부장은 "수소트램은 10년 이상 축적된 기술로, 이에 대한 의심은 없다"며 "현대로템 측으로부터 900억 원 규모의 민간투자사업을 통한 수소 생산시설과 충전시설을 구축을 약속받았기에 리스크는 전혀 없다고 판단된다"고 답했다.

송인석(국민의힘, 동구1) 의원은 "내년 트램이 착공하면 대동의 동대전로 4차선 도로와 같은 협소한 원도심 도로의 심각한 교통혼잡이 예상된다”면서 "오랜 시간 트램을 운영해 온 호주 멜버른조차 차량과 트램 간 교통사고가 하루 평균 3건 이상 발생하고 있다"며 향후 교통사고 방지 대책에 대해 질의했다.

이에 조 본부장은 "공사 중 불가피하게 불편함이 있을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문제가 되지 않도록 교통대책을 세밀하게 준비하고 있다"며 "차량과 트램 간 사고를 방지하는 교통안전시설을 보완하는 등 단계별로 교통문제를 해결해 나가겠다"고 했다.

김영삼(국민의힘, 서구2) 의원은 “트램과 연계한 원도심 활성화, 관광 자원화 도시재생 전략 등 시의 고품격화를 위한 전략은 부족한 실정“이라며 "트램을 활용해 원도심 활성화를 위한 실질적인 실행 계획을 준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조 본부장은 "보행 친화적인 트램의 장점을 살리고자 정류장 주변 상권 활성화 방안 및 연계 교통수단 배치 등을 관련 부서와 지속해서 논의하고 있다"며 "트램 건설에 대한 큰 난제들이 어느 정도 해결된 상태로 앞으로 사업 추진 과정에서 디테일한 부분을 꼼꼼히 챙기겠다"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