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48회 정례회 제1차 본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구형서 의원 대표 발의...국립의대 신설 통한 의료격차 해소 및 공공의료 기반 강화 촉구..."'국립의대 신설'로 충남 의료격차 풀어가야" 역설

충남도의회는 6일 제348회 정례회 제1차 본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구형서 의원이 제출한 '충청남도 국립의과대학 신설 촉구 건의안'을 채택했다고 밝혔다. / 충남도의회 제공
충남도의회는 6일 제348회 정례회 제1차 본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구형서 의원이 제출한 '충청남도 국립의과대학 신설 촉구 건의안'을 채택했다고 밝혔다. / 충남도의회 제공

충남도의회(의장 조길연)가 충남 국립의대 신설을 통해 지역 의료격차를 해소하고 공공의료 기반을 강화해 가기 위해 앞장서고 있다.

충남도의회는 6일 제348회 정례회 제1차 본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 구형서(초선, 천안4) 의원이 제출한 ‘충청남도 국립의과대학 신설 촉구 건의안’을 채택했다고 밝혔다.

충남이 인구 200만 명이 넘는 대도(大道)임에도 불구하고, 국립의대가 단 한 곳도 없고, 지역 의사 수가 수도권에 비해 현저히 낮아 의료격차가 심각함에 따라 충남도에 국립의대를 신설해야 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는 이번 건의안에는 특히, 정부에 ▲ 충남 국립의대 신설 ▲ 국립의대와 연계된 종합병원 신설 ▲ 지역 사회의 의료 서비스 및 인프라 개선을 위한 국회의 ‘국립공주대학교 의과대학 설치에 관한 특별 법안 제정’ 등을 촉구했다.

구형서 의원은 “충남은 인구 200만 명이 넘는 대도임에도 국립의대가 단 한 곳도 없다”면서 “정부가 의료 인력을 확대하겠다고 밝힌 만큼 조속히 충남에 의대를 신설해야 한다”며 “이를 통해 의료 인력을 수급하고, 지역 의료격차 해소와 공공의료 기반을 강화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구형서 의원은 이어 “하지만 충남의 경우 인구 1,000명당 활동 의사 수가 1.5명으로 전국 평균 2.6명보다도 한참 못 미친다”면서 “평균 의사만 최소 5,000명이어야 하는데, 현재 약 3,000명으로 턱없이 부족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구형서 의원은 “충남을 비롯해 지방에선 응급실을 찾아 헤매다(일명 응급실 뺑뺑이) 목숨을 잃는 안타까운 일들이 끊이질 않고 있다”면서 “수백만 명이 지역 의료공백으로 인해 수도권으로 원정 치료까지 나서고 있는 절박한 상태라”고 역설했다.

그러면서 구형서 의원은 “단순히 의사 수만 늘려선 안 된다”면서 “충남을 비롯한 지방에 국립의대를 설치하고, 의료 인력이 지방에 정착할 수 있도록 하는 지방 의료 재건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며 “정부의 이번 정책도 수도권에 집중될 가능성이 높은 만큼 220만 충남도민의 뜻을 한데 모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