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건강 치료비 지원 확대, 학생정신건강거점센터 운영 등 지원체계 강화

생명지킴이 교육 강화해 교직원 2,000여 명 이수 예정

충남교육청은 오는 6월 10일 시행하는 '2023년도 지방공무원 공개경쟁 및 경력경쟁임용' 필기시험 장소를 공고했다. (사진=충청남도교육청 전경 / 뉴스티앤티 DB)
충청남도교육청 전경 / 뉴스티앤티 DB

충남교육청은 학생정서행동특성검사 이후 관심군 학생에 대한 심리검사, 개인 상담, 집단상담, 집단교육 프로그램 등의 2차 조치 연계율이 99% 이상 높은 연계율을 보였으며, 교육공동체 대상 생명 존중 교육활동과 인식개선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교육청에서는 최근 몇 년간 위기 학생이 증가함에 따라 △고위기 학생의 전문적 상담 지원 △정신건강 치료비 지원 사업 확대 △학생정신건강거점센터(천안중앙병원, 백제병원) 운영 등 전문기관을 연계한 학생 정신건강 증진사업을 강화해왔다.

또한 ‘학생 마음나무 키우기’를 목표로 △충남형 학생온라인플랫폼 들락날락을 활용한 학생 주체 생명존중 활동 추진(80교 응모) △생명존중 릴레이 캠페인 추진(8월~) △학생 대상 자해예방 프로그램 ‘나일락’ 지원(10월~11월) 등을 하고 있으며, △학생 마음나무 키우기 캠프형 어울림 마당(11월) △청소년 자살예방 콘텐츠 공모(11월)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그리고 위기 학생을 인지하여 전문기관에 즉각 연계할 수 있도록 교직원 교육을 강화하여, 상반기 관리자 대상 학생 생명지킴이(게이트키퍼)교육을 시작으로 현재 학교로 ‘찾아가는 교직원 대상 연수’로 확대 운영하고 있으며 약 2,000여 명이 교육을 이수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학생 성장에 따른 정서를 이해하고 정신건강에 대한 인식개선을 위한 학부모 대상 연수를 추진하여 뜨거운 반응을 일으키고 있다. 연수는 정신건강전문가를 통해 정신건강 이해뿐만 아니라, 건강한 가정생활을 위한 명상, 숲체험, 웃음치유 등의 힐링 체험 연수를 접목하여 권역별로 3회(상반기 2회, 하반기 1회) 실시했으며, 이어서 2회 추진 예정이다.

김지철 교육감은 “우리 교육청은 학생들의 마음건강 증진으로 오늘 하루가 더 즐겁고 더 행복한 내일을 꿈꿀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며, “단 한 명의 학생도 놓치는 일이 없도록 교육공동체 모두가 학생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