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교육청, 현 체제에서 제천 일반고 지원 방안 마련 검토

 제천시 고교평준화 여론조사 개표 현장
 제천시 고교평준화 여론조사 개표 현장

충청북도교육청은 제천시 고교평준화 여론조사 결과 현행 학교장 전형의 체제를 유지하게 되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여론조사는 지난 14일부터 20일까지 충청지방행정발전연구원에 의뢰하여 대상자 6,981명을 대상으로 실시했으며, 조사에는 6,603명(94.59%)이 참여했다. 이 중 무효표는 122명이다.

평준화 추진을 위해서는 무효표를 제외하고 찬성응답이 2/3를 넘어야 하나, 개표 결과 찬성 응답 3,646명(56.26%), 반대 응답 2,835명(43.74%)으로 나타나 조례 개정 요건을 충족하지 못했다.

관련 조례인 '충청북도교육감의 고등학교 입학전형 실시 지역 지정 및 해제에 관한 조례'에 따르면, 평준화 실시 지역 지정을 위해서는 여론조사 찬성이 응답자의 3분의 2 이상이 되어야 한다.

따라서, 제천시 동지역 일반고 4교(제천고, 제천여고, 세명고, 제천제일고)는 이번 여론조사 결과에 따라 성적군별 배정 평준화(교육감입학전형)로의 변경 없이 현행 학교장 전형 체제를 유지하게 됐다.

충북교육청은 정해진 절차에 따라 여론조사 결과가 나온 만큼, 지역 내 소모적 의견 대립이 아닌, 제천시 교육 발전을 위한 향후 일정에 마음을 함께 모아 줄 것을 강조했다.

오영록 교육국장은 “이번 여론조사에서 찬성․반대 양측의 의견이 나누어질 수 밖에 없었지만, 이제는 우리 교육 가족 모두가 한 마음으로 제천 교육 발전을 위해 지원해야 한다”며, “제천의 교육력이 더욱 높아질 수 있도록 제천 교육 가족들과 더욱 소통하며 지속가능한 정책 개선과 발굴에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충북의 평준화 지역으로는 청주시 동지역(1979년), 충주시 동지역(2021년), 맹동면·덕산면 혁신도시 지역(2023년)이 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