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와 5개 자치구가 내년 4월 제22대 총선을 앞두고 국회의원 지역 선거구를 늘려줄 것을 국회와 각 정당에 건의하기로 했다. / 대전시 제공
대전시와 5개 자치구가 내년 4월 제22대 총선을 앞두고 국회의원 지역 선거구를 늘려줄 것을 국회와 각 정당에 건의하기로 했다. / 대전시 제공

대전시와 5개 자치구가 내년 4월 제22대 총선을 앞두고 국회의원 지역 선거구를 늘려줄 것을 국회와 각 정당에 건의하기로 했다.

이택구 대전시 행정부시장은 28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그동안 다른 광역시에 비해 불이익을 받아온 대전 국회의원 지역 선거구 증설을 정치권에 강력히 촉구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시에 따르면 올해 1월 말 인구 기준으로 대전시가 비 수도권 광역시 가운데 유일하게 인구수 대비 배정 의석수가 불이익을 받고 있다. 실제로 부산은 2석, 광주·울산은 각각 1석을 대전에 비해 더 많이 배정받고 있다.

특히 광주와 비교하면 대전의 인구가 광주에 비해 1만 5990명이 더 많으나 의석수에는 오히려 1석이 적은 상황이라며, 대의 민주주의 체제의 근간인 지역 대표성과 표의 등가성 원칙을 왜곡하고 있다고 이 부시장은 지적했다.

이와 관련해 이장우 대전시장도 지난 6월 대전과 광주의 인구수를 비교할 때 표의 등가성을 제대로 반영하지 않고 있다며, 서구를 현행 갑·을에서 갑·을·병으로 나눠 의석수를 8석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제시한 바 있다.

이 부시장은 "단순히 다른 시·도와 비교해 의석수가 적다는 것을 넘어 왜곡된 표의 등가성과 지역 대표성을 바로잡자는 의미"라며 "지역 정치권과 힘을 모아 대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시는 건의문을 국회의장과 국회 정치 개혁 특별 위원장 등 전체 국회의원, 더불어민주당·국민의힘·정의당 대표 등에 전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