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한국원자력연구원에 보관중인 방사성 폐기물의 실효적인 대책 마련 요청

대전광역시청 2 / © 뉴스티앤티
대전광역시청  / © 뉴스티앤티

대전시가 한국원자력연구원에 보관 중인 방사성폐기물의 실태조사와 조기 이송 등 종합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11일 대전시에 따르면 연구원에 보관중인 방폐물은 고리발전소 다음으로 많은 2만 1,008드럼이다.

연구원이 당초 계획한 1,000드럼씩 이송해도 2035년에나 전량 이송이 가능하다. 또 경주방폐장 준공이후 현재까지 이송 실적(2,600드럼)도 미미한 실정이다.

시는 연구원이 계획한 방사성폐기물 처리가 이행되지 않았고 방폐물 분석오류에 대한 원안위 조사 또한 진행 중인 만큼 장기 이송계획에도 큰 차질을 빚을 것으로 보고 정부차원의 조기 이송대책도 함께 제시해 줄 것을 촉구했다.

또 그동안 연구원이 원장 부재 등을 이유로 이렇다 할 대책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었던 점을 지적하면서, 지난달 29일 새 원장이 선임된 만큼 합리적이고 실효성 있는 대책을 제시해 줄 것을 엄중히 요청했다.

시 관계자는 “원자력안전협약에 따라 연구원의 방폐물 이송뿐만 아니라 안전대책에 대해서도 수시로 점검하고 대전지역원자력안전협의회, 원자력안전 실무협의회 등을 통해 원자력시설로부터 시민안전을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