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관 채용 비리에 대해 책임지고 자진 수사 받아라.

학벌없는 사회를 위한 시민모임
학벌없는 사회를 위한 시민모임

학벌없는 사회를 위한 시민모임은, 성명서를 통해 감사원이 경찰에 수사 의뢰한 개방형 감사관 채용 문제를 지적했다.

10일 시민단체에 따르면, 광주시교육청 인사담당자가 감사관 채용의 평가 순위 변경을 목적으로 평가위원에게 면접시험 평정표를 수정해 줄 것을 요청하였고, 실제 평가위원 2명의 실행으로 이어져 채용의 공정성을 저해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특정감사는 광주의 한 교원단체가 ‘지난해 9월 유병길 전 광주시선거관리위원회 관리관을 광주시교육청 감사관으로 채용한 것이 절차상 석연치 않다.’며 감사원에 공익감사를 청구해 추진되었다.

감사관으로 채용된 유병길 씨는 이정선 교육감과 전남 순천 매산고 26회 동창이었는데, 당시 광주지역 시민단체와 노동조합, 광주시의회는 감사행정의 독립성을 해칠 것이라는 비판을 강하게 제기했다.

결국 올해 4월 유병길 전 감사관은 사표를 냈다.

사표 사유는 건강 등 일신상의 이유라고 설명하지만 감사원 특정감사 과정에서 사퇴 압력이 상당했을 것이라는 여론이 지배적이다.

민선 교육감 이후 광주시교육청 감사관은 교육 비리를 응징하고, 촌지 수수 관행을 뿌리 뽑는 등 광주교육의 ‘포청천’으로 불리며 많은 기대를 받아왔다.

하지만 개방형 감사관 제도를 도입하면서까지 청렴한 풍토를 만들어 온 성과들이 감사원 특정감사 결과(수사의뢰)로 인해 최악의 용두사미가 되어버렸고, 결국 광주시민에게 실망만 안겨주고 있다.

이에 시민단체는 이정선 교육감의 시민 사과는 물론, 자진수사를 받아 채용비리에 대해 명명백백 밝히는 등 교육수장으로서 책임지는 자세를 보일 것 촉구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