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 8기 대전시정을 위해 협치와 방향을 재설정하고, 장기적인 지역발전 밑그림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 제공
민선 8기 대전시정을 위해 협치와 방향을 재설정하고, 장기적인 지역발전 밑그림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 제공

민선 8기 대전시정을 위해 협치와 방향을 재설정하고, 장기적인 지역발전 밑그림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은 11일 기독교연합봉사회관 컨벤션홀에서 ‘이장우 대전시장 1년 평가 토론회’를 개최했다.

토론회 좌장은 박정현 대전시당 민생안정대책TF단장이 맡은 가운데 금홍섭 전 참여자치시민연대 사무처장, 이금선 대전시의원, 정세은 충남대 경제학과 교수가 토론자로 참여했다.

이 자리에서 금홍섭 전 대전평생교육진흥원장은 “대전의 발전을 위해서는 갈등과 증오의 정치가 아닌 토론과 협력, 협치의 정치, 거버넌스 형 정치가 시정 운영의 중심이 돼야한다”며 “지방자치 30년간 전임시장들이 만들어 놓은 협치의 문화가 필요하다. 협치라는 기본적인 정치적 예의가 있어야 대전의 발전을 담보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대전의 경제는 낮은 제조업 비율, 서비스업종 80%, 자본 규모가 작고 영세한 것이 특징”이라며 “하지만 올해 대전시 중소기업 분야 예산은 전년보다 399억 원이 줄었고, 과학도시 대전이라 하지만 과학기술 분야 예산도 전년 80억 원에서 올해 58억 원으로 감소했다”는 말로 대전시 정책이 거꾸로 가고 있다고 주장했다.

발제에 나선 권선필 목원대 교수는 중앙언론 보도와 빅데이터, 키워드 분석 자료를 제시하면서 시정 1년 성과와 한계를 설명했다.

권 교수는 "지난 1년 검색 트렌드를 보면 실내 마스크 해제, 취임식, 현대아울렛 화재, 인사 문제, 선거법 위반, 외곽도로와 방사청, 한국타이어 화재 등이 상위권을 차지했다”며 “빅데이터에 따르면, 단기적이고 이벤트성에 가까운 시정 운영, 인사문제와 화재 사건 등 부정적 이미지, 시민 의견이 없는 고립된 시정운영 등은 한계점”이라고 지적했다.

방사청 이전 등 방산 도시 기반 마련을 성과로 꼽은 권 교수는 “코로나 3년 이후 지역경제 활성화에 관한 분석과 관심 등  장기적인 지역발전 구축체제를 구축하는 그림이 전혀 없다”며 “장기적 대안 마련을 위한 고민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정세은 충남대 교수는 새로운 방향 설정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그는 "방위사업청이 온다고 해서 대전의 경제적 문제가 단숨에 해결되고 무궁무진한 일자리가 생기는 것도 아니다"라며 "저출생, 양극화, 수도권과의 격차 등 대전의 위기가 서서히 끓는 물 속의 개구리처럼 진행되고 있다. 장밋빛 프로젝트를 남발하기보단 도시의 근본적 역량을 키우는 것에 집중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금선 시의원은 “이장우 시장은 추진력이 있다는 평이다. 하지만 정책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과 예산 확보방안 없는 현수막 정치에 치중했다”며 “시의회가 국민의힘 18명, 민주당 4명이라는 어려운 상황이지만 서로 존중하고 협력하는 지방의회를 만드는 데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황운하 시당위원장은 “이장우 시장 1년은 무능과 전임자 지우기 표적감사 등 윤석열 대통령과 닮았다. 리틀 윤석열, 대전의 윤석열이라 할 수 있다”고 평가했다.

오광영 수석대변인은 현안브리핑을 통해 ▲ 공약(空約) ▲ 뻥튀기 ▲ 낙하산 ▲ 업자 의원 등 네 단어로 지난 1년을 평가하고 “매니페스토 실천본부와 대전시 중기재정계획을 보면 대전의 세입은 갈수록 쪼그라들고 있는데, 민선 8기 들어 토목 사업은 추가되고 있다"고 우려를 제기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