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장우 대전시장 “수도권을 뛰어넘는 일류 경제도시 반드시 실현”

대전시는 29일 대흥동 대전음악창작소에서 민선 8기 출범 1주년을 맞아 시민공감 토크 콘서트를 개최했다. / 대전시 제공
대전시는 29일 대흥동 대전음악창작소에서 민선 8기 출범 1주년을 맞아 시민공감 토크 콘서트를 개최했다. / 대전시 제공

“처음부터 제대로 추진했으면 예산도 절약하고 시민들도 정책 효과를 더 빨리 체감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이장우 대전시장이 여객 중심 유성복합터미널 건립을 추진하게 된 배경을 묻는 질문에 허심탄회한 입장을 밝혔다.

대전시는 29일 대흥동 대전음악창작소에서 민선 8기 출범 1주년을 맞아 시민공감 토크 콘서트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수도권을 뛰어넘은 일류경제도시 대전을 꿈꾸다’라는 주제로 민선 8기 1년 성과를 시민들에게 설명하고, 대전의 미래에 대한 의견수렴을 위해 마련됐다.

대전시·산하기관 시민기자단과 홈페이지 공개모집을 통해 참여한 시민 등 200여 명이 함께한 가운데, 행사는 이 시장이 시민들의 질문에 답변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 시장은 유성복합터미널 건립 추진 배경을 묻는 시민의 질문에 “부동산 경기 침체로 업무와 주거 시설을 포함한 기존 계획은 정상 추진이 어려운 상황이었다”며 “공공성 강화와 시민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불가피하게 건립방식을 변경했다”고 답했다.

또한 그는 대전의 문화예술 인프라 확충 방안을 묻는 질문에 지역의 다양한 문화자원과 명소 등 지역의 고유한 스토리와 콘텐츠를 발굴해 체류형 방문인구를 늘릴 꿀잼도시 구상을 소개하며 제2 문화예술복합단지를 포함한 문화경제 선순환 도시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이밖에도 이 시장은 가장 기억에 남는 성과로 ▲ 나노·반도체 국가산단 지정 ▲ 트램 총사업비 협의 ▲ 장대교차로 입체화 결정 등을 꼽았다.

이 시장은 “민선 8기 지난 1년은 지역의 경제·산업 체질을 개선하고 일류 경제도시 초석을 마련하기 위한 시간이었다”라며 “정책의 최우선 순위를 시민에게 두고 대전이 가진 우수한 자원을 활용해 일관되고 확고한 전략을 만들어 수도권을 뛰어넘는 일류 경제도시 대전을 현실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