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주시 제공
청주공예비엔날레 조직위원회는 21일 올해 비엔날레 개최 계획에 대한 브리핑과 함께 '2019청주공예비엔날레' D-200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 청주시 제공

공예가 펼쳐낼 몽유도원, 2019청주공예비엔날레의 밑그림이 공개됐다.

21일 청주공예비엔날레는 200일 앞으로 다가온 2019청주공예비엔날레의 개최 계획을 발표했다.

계획에 따르면 2019 청주공예비엔날레의 기획전은 5개의 테마로 진행된다.

‘생명의 방’, ‘신들의 이야기’ 2개의 소주제로 구성된 <기획전Ⅰ>은 인도 라리 칼라 아카데미의 전 수장 름 빨라니얍반을 비롯해 나이지리아의 능고지 오메제, 한국의 김창겸, 심재천 등 14개국 100여명의 작가가 참여해 공예의 미래와 꿈을 선보인다.

<기획전 Ⅱ-꿈과 환상>은 동부창고를 무대로 삼아 새로운 공예가 바꾸는 인간의 삶과 미래를 엿볼 수 있으며, <기획전 Ⅲ- 꽃과 인간> 사적 제415호인 정북동 토성을 무대로 문화유적지가 가진 역사적 가치를 공예로써 재조명한다.

<기획전 Ⅳ-빛의 유토피아> 역시 조선후기 충청도 병영의 관청으로 추정되는 율량동 고가를 배경으로 한 프로젝트로, 청주의 역사 ‧ 문화를 스토리텔링한 미디어작품과 VR작품으로 시공간을 초월한 예술체험을 예고했다.

마지막으로 <기획전 Ⅴ- 청주에서 평양까지>는 옛 청주역사전시관에서 펼쳐진다. 1921년에서 1968년까지 청주 경제의 부흥을 이끈 옛 철도역을 기점으로 2019년 청주와 평양을 문화로 잇는 프로젝트로, 북한의 일상을 담은 다큐멘터리 사진부터 북한여성의 내면을 포착한 작품까지 평화에 대한 문화적 염원이 담긴다.

여기에 옛 연초제조창이 자리한 안덕벌 일대의 빈집들을 활용한 특별전 <안덕벌빈집 프로젝트>와 전국미술협회 회원들과 연계한 <정북동 토성 –플래그 아트>까지 더해지면서, 올 비엔날레의 주제처럼 청주시 전체에 ‘공예의 몽유도원’이 펼쳐질 전망이다.

기획전과 더불어 총 상금 1억 4000만 원 규모의 공모전을 진행한다.

이번 공모전은 공예작품을 응모하는 기존 공모전형식의 ‘Craft Competition’과 2019년에 첫 시도되는 기획자 공모전 ‘CraftCity Lab Competition’ 등 2개 분야로 진행되며, 오는 5월 1일에서 5월 31일까지 접수받을 예정이다.

수상자에게는 상금과더불어 국내 레지던시 투어프로그램 참여 기회가 주어지며, 향후 수상자들과 협의를 통해 기획전 등 다양한 포스트 프로그램 계획도 추진 중이다.

이 외에도 14개국의 공예작품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초대국가관', 공예페어, 미술관 프로젝트, 학술‧교육 프로그램등이 진행 돼 41일간의 공예대장정을 더욱 풍성하게 한다.

청주공예비엔날레 조직위원장인 한범덕 청주시장은 “옛 연초제조창이 공예 클러스터로 거듭난 뒤 처음으로 개최되는 공예비엔날레인 만큼 지속가능한 공예도시 청주로 도약할 결정적 계기가 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2019청주공예비엔날레는 오는 10월 8일에서 11월 17일까지 41일간 공예클러스터로 거듭날 청주 옛 연초제조창과 청주시 일원에서 ‘미래와 꿈의 공예-몽유도원이 펼쳐지다’를 주제로 개최된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