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고혈압, 당뇨교실’ 식이체험 / 계룡시보건소 제공
‘똑똑한 고혈압, 당뇨교실’ 식이체험 / 계룡시보건소 제공

계룡시는 지난 23일 ‘똑똑한 고혈압, 당뇨교실’을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심뇌혈관질환의 선행질환인 고혈압과 당뇨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전달하고 적절한 관리 방법을 교육하기 위해 마련됐다.

고혈압, 당뇨 환자 및 고혈압, 당뇨 발생의 선행 질환을 가지고 있는 환자 18명을 대상으로 5주간 진행했으며 ▲고혈압, 당뇨병 질환 바로알기 ▲자가 혈압‧혈당측정법 실습 ▲만성질환 예방 식단 차리기 ▲운동처방과 실습 ▲저염,저당 식이체험 ▲만성질환 합병증 관리 등 질병 관리를 위한 이론과 생활 속 실천방법에 대한 교육을 실시했다.

참여 연령대는 30대부터 70대까지 다양했으며, 단순한 이론 전달 위주의 교육이 아닌 실제 사례와 실습 등에 대한 교육을 통해 프로그램 참가자로부터 많은 호응을 받았다.

고혈압‧당뇨교실에 참여한 한 참가자는 “질환에 대해 바로 알고 제대로 관리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교육에 참여했다”며, “배운대로 식습관, 운동 등을 성실히 실천해 보다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시 보건소 관계자는 “고혈압과 당뇨 관련 질환자는 운동, 식습관 등의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질환의 악화를 예방하고 합병증 발생률을 낮출 수 있다”며, “적절하고 올바른 관리의 필요성과 방법을 알리는 교육프로그램을 알차게 계획해 지역주민의 만성질환 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