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덕 대전선병원 검진센터장

김기덕 센터장 / 대전선병원 제공
김기덕 센터장 / 대전선병원 제공

김기덕 대전선병원 검진센터장이 뇌기능 개선재로 알려진 '콜린 알포세레이트'가 오히려 동맥경화를 악화시킬 수 있다고 밝혔다.

김기덕 센터장은 지난 23일 건국대학교병원 대강당에서 개최된 '대한생활습관병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장내 미생물 검사를 이용한 생활습관병 상담법’에 대해 강의했다.

이날 김기덕 센터장은 “50세 이상 1200만명의 국민건강보험공단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콜린 알포세레이트를 투약하는 그룹에서 뇌졸중, 뇌경색, 뇌출혈의 위험이 각각 30~40% 증가했으며 그 원인은 장내 미생물”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콜린 알포세레이트, 혹은 육류, 계란, 유제품 등에 포함된 콜린은 기억력과 관련된 이세틸콜린을 만드는 재료로 사용되기도 하지만 장내 세균에 의해 트리메틸아민(TMA)이라는 물질로 바뀌어 간을 거쳐 동맥경화를 유발하는 트리메틸아민 N옥사이드(TMAO)로 바뀐다”며 “장내에 TMA를 만드는 균이 많은 경우, 음식과 약제 선택에 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이어 “장내 세균 검사에서 TMAO를 만들 수 있는 미생물(세균)들이 많이 발견되는 경우에는 콜린알포레세레이트 같은 약물이나 카르니틴 같은 보충제는 주의가 필요하다”며 “복용 전 담당의사와 상의할 것”을 권고했다.

한편, 김 센터장은 대한생활습관병학회 수석 학술이사로 활동 중이며 건강증진을 위한 다양한 생활습관 개선 방법을 연구하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