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경찰청 전경/뉴스티앤티
전남도경찰청 전경/뉴스티앤티

전남도청에서 불거진 사무관리비 예산 사적 사용 의혹에 대해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전남경찰청 반부패·경제범죄 수사1대는 시민단체 등이 수사를 의뢰한 도청 사무관리비 부당 사용에 대해 입건 전 조사에 착수했다고 10일 밝혔다.

경찰은 전남도의 고강도 전수조사, 사무관리비 예산 사용 내역, 수사 의뢰 내용 등을 중심으로 횡령 여부 등을 확인할 방침이다.

앞서 전남도청에서는 공무원 A씨가 사무관리비를 사적 용도로 사용했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사무관리비로 명품 넥타이와 고가의 카드지갑, 전자제품 등을 구매했다는 의혹 등 이다.

.전남도 소속 공무원들은 청사 1층 매점에서 사무용 비품 등 소모품을 주로 구입해 사용 중이다. 다만 매점에 구비되지 않은 물품은 특정 인터넷쇼핑몰 계정을 이용해 구입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각 부서의 경리업무를 맡은 서무 담당자들이 쇼핑몰 장바구니에 물건을 담아두면 매점이 대신 결제한는 방법으로 구매했다.

전남도 공무원노동조합은 "현재 매점 온라인으로 물건을 구매해서 파는 것은 도매로 물건을 받아다가 소매로 파는 것"이라며 "19%의 이윤에는 부가가치세 10%와 소득세 3%, 인건비 등 6%가 모두 포함된 금액"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시중 문구류를 다 살펴봐도 20~30%의 이윤은 다 가지고 있다"며 "수수료라는 개념을 사용해 일부 오해가 있지만 노조에서 운영하기 때문에 19%의 이익률은 다른 일반 상점에 비해 절대 높지 않다"고 주장했다.

전남도 감사실은 지난달 27일부터 팀을 구성해 사무관리비 예산 사적 사용 의혹에 대한 전수조사를 진행중이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