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제천시민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이상천 제천시장 / 제천시 제공
이상천 제천시장 / 제천시 제공

희망찬 기해년(己亥年) 새해를 맞아 지난 한 해 동안 보내주신 성원에 감사드립니다.  

민선7기에는 주민생활 밀착형 현장행정을 위해 ‘다시뛰는 도심, 희망의 경제도시’ 구현을 최우선의 가치로 삼고 달려오면서 지역사회의 여러 어려움을 극복하고 우리도 할 수 있다는 자심감과 가능성을 발견했습니다.

지난 해에는 (구)동명초 부지를 개방하고 시민광장으로활용하면서 도심 활력을 도모하였고, 제천 제3산업단지 공사 착공을 비롯한 여러 도시 기반사업들을 준공하였으며, ‘2018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충북도내 시 단위 최고등급을 받았습니다.

또한, 중앙 및 도 단위에서 19개 부문기관표창 수상, 21개 정부 공모사업 선정으로 186억원의 국․도비를 확보하였습니다.

 

14만 제천시민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우리시는 이루고자 하는 마음이 있으면 반드시 성공한다는 ‘유지경성’의 신념으로 정진하겠으며, 지역의 실질적인삶의 질 개선을 위해 나아가겠다는 다짐을 밝히며, 2019년 도시정계획을 8개 분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첫째, 원도심 중심지 활력을 기반으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겠습니다.

(구)동명초 도심광장을 통해 제천 중심이 박동치도록 하겠으며, 공공기관 유치 및 연수원과의 상생방안 마련, 소득주도 선순환 경제기반 구축과 일자리 창출을 확대하겠습니다.

 

둘째, 다함께 잘사는 미래비전 발전계획을 수립하겠습니다.

제천의 미래비전 중장기 발전계획을 수립하고, 투자유치 최적기반 마련, 한방바이오산업 인프라 기반을 구축하겠습니다.

 

셋째, 관광객의 발걸음을 멈추게 하는 체류형 관광도시로 변모하겠습니다.

제천초록길 드림팜랜드 조성기반 마련과 의림지 복합리조트 유치 노력, 청풍호 그린케이블카 관광객을 도심으로 유인하겠습니다.

 

넷째, 시민과 향유하고 지역경제를 견인하는 문화·체육을만들겠습니다.

문화재단을 출범하고 제천예술의 전당을 건립하겠으며, 겨울축제를 포함한 사계절 축제를 내실있게 추진하고 전국규모 체육대회 유치를 확대하여 지역내 체감경기 활성화로 연계하겠습니다.  

 

다섯째, 사회적 약자 배려와 시민건강증진에 힘쓰겠습니다.

공공일자리 창출, 어르신 종합복지서비스 제공, 장애인단기보호센터 건립, 다함께 돌봄센터 및 공공형 실내놀이터설치, 유니세프의 아동친화도시 인증 노력 등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고하고 공공보건의료를 강화하겠습니다.

 

여섯째, 돈 되는 농촌경제를 구현하겠습니다.

농산물 유통법인 설립, 로컬푸드 시스템 구축, 외국인 계절근로자 확대를 통해 농업경쟁력을 높여 농업소득 창출에 힘쓰겠으며, 귀농․귀촌 유인책 마련 및 농촌정주여건 개선 등 살기 좋은 농촌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일곱째, 지속발전 가능한 미래도시 기반을 조성하겠습니다.

낙엽수매 사업 활성화, 화물공영주차장 건립, 신재생 에너지 등 환경친화 시책을 확대하고, 안전하고 쾌적한 도심환경조성에 힘쓰겠습니다.

 

여덟째, 참여․소통․공감의 열린행정을 실천하겠습니다.

시민편의와 행정효율을 위한 조직개편단행, 시민의 시정참여확대, 현장행정 및 민본행정을 강화하겠습니다.

 

희망의 2019년도는 지역의 삶을 바꾸는 ‘주민생활 밀착형’ 행정을 펼치겠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시민 여러분의동행이 필요하며, 저를 비롯한 공직자는 형식과 격식을 줄이고 절차 간소화를 통해 시민공감 시정을 실천하겠습니다.

여러분의 가정마다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드립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2019년 새해 아침

제천시장  이 상 천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