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25일 아산민속외암마을 일원
체험·풍물공연·국악버스킹·조형물 전시 등 다채로운 볼거리 제공

‘아산문화재 야행’ 홍보물 / 아산시 제공
‘아산문화재 야행’ 홍보물 / 아산시 제공

오는 24일부터 25일(18시~23시)까지 충남 아산민속외암마을 일원서 조선시대 선비문화를 흠뻑 느껴볼 수 있는 ‘아산문화재 야행’ 행사가 개최된다.

문화재 야행 사업은 문화재청에서 주관하는 2022년 지역문화재활용 공모사업으로 아산시가 올해 선정된 신규사업으로 문화재가 밀집된 지역을 거점으로 지역의 특색 있는 역사문화 자원을 활용한 야간관람, 체험, 공연, 전시 등 문화재 야간문화 향유 프로그램이다.

이번 ‘아산 문화재야행’은 외암마을에 연꽃이 피는 시기에 맞추어 시작한다.

프로그램은 ‘밤에 비춰보는 문화재-야경(夜景)’,  ‘밤에 걷는 거리-야로(夜路)’, ‘밤에 보는 공연이야기-야설(夜說)’, ‘밤에 듣는 역사이야기-야사(夜史)’, ‘밤에 먹는 음식이야기-야식(夜食)’, ‘문화재에서의 하룻밤-야숙(夜宿)’인 6야(夜)로 구성됐다.

특히, 이번 행사에는 지역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이어질 예정으로 송악면 마을극단, 아산예총 산하 국악협회 회원, 외암마을 주민들이 각각의 프로그램에서 직접 출연도 하고 행사를 이끌어 간다. 

시 관계자는 “ 처음으로 열리는 아산 문화재야행을 통해 많은 시민들이 행사를 즐기고 아산외암마을의 새로운 매력을 발견하는 시간을 갖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 밖에 자세한 사항은 아산시청 홈페이지, 아산문화재야행 홈페이지, 인스타 페이지(아이디 asannight)를 참고하면 된다.

한편, ‘아산문화재 야행’ 가을시즌 야행(10월 예정)은 외암마을의 추수 시기에 맞춰 관람객들에게 아름답고 정겨운 마을 전경을 선보일 예정이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