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성·학력·교권 충남교육 3UP 공약발표
학교가 책임지는 인성교육, 고교평준화는 실패한 교육정책

조영종 충남교육감 예비후보
조영종 충남교육감 예비후보

충남교육감 조영종 예비후보는 충남바르게세우기 연대가 지난 9일 주최한 학부모 간담회에서 주요공약 발표와 충남교육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날 조영종 예비후보는 ‘인성-UP', '학력-UP', '교권-UP' 3UP을 대표 공약으로 발표했다.

‘인성-UP'은 학교가 책임지는 인성교육, 큰 꿈을 키우는 우주교육센터 설치, 건강과 만족을 주는 아침밥 제공, 학교 폭력 없는 안전한 학교환경조성, 보건교사 확대 배치 및 감염병 예방 인력지원, 학습과 쉼이 있는 학교 환경 조성, 유아·특수 복지지원 확대, 학생인권조례를 대체할 학생권리와 의무 선언 등이다.

‘학력-UP'은 혁신학교 정책폐지, 기초·기본학력 책임교육제 운영, 미래 창의·융합형 교육시스템 구축, IB형 평가체제 구축 활용, 수요자 중심 창의적 체험활동 지원, 학교 특성에 맞는 방과후 학교 프로그램 지원, 학부모와 연계한 학교교육 참여기회 확대,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교육 프로그램 운영이다.

'교권-UP'은 단위학교 책임경영제 운영, 학교업무 경감으로 교육전념 여건 조성, 전인적 교육 지원을 위한 교직원 인사행정 구현, 자율적인 전문성 신장의 기회 제공, 학교구성원 상호존중의 협의체(가칭 학교총회) 운영, 실제적인 지원을 위한 교권보호센터 운영, 교원치유 지원을 위한 상담 및 캠프 운영, 직종간 인적갈등 및 업무조정기능 강화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또한 간담회에서는 전교조 중심의 교육현장 문제점, 학생인권조례, 혁신학교정책폐지, 자사고 확대, 고교평준화실패, 맞춤형 특수교육지원 강화, 보건교육 등 충남교육 현안에 대해 질의 응답시간을 갖기도 했다.

다음은 학부모와의 질의 응답 내용이다.

■ 충남교육 교단정치와 교장공모제와 같은 권력형비리 등 교육문제의식과 이에 대한 극복 및 대응방안이 있다면?

조영종 예비후보- 전교조가 초기 등장해 참교육 기치 내걸고 학부모들로부터 많은 지지를 받았다. 진보정부가 들어오면서 전교조 힘을 마니 실어줬고 현재 17개 교육감 중 충남을 비롯해 14개 진보 교육감이 차지해 전횡을 일삼고 있다.

스스로를 노동자들이기 때문에 경영자인 교감 교장 문제점을 지적하고 변화 시키겠다고 했지만 교감 교장이 되어서 자기들이 말한 문제를 만들어내고 있다.

학생인권조례를 예를 들어보면 학생 인권이 존중되어야 하지만 마치 교사들이 학생인권 탄압에 선두에 선 것처럼 교사들 기운을 빼고 심지어 성정체성 성소수자 보호 운운하면서 성에대해 교육적 시도를 하면 인권탄압으로 몰아가고 있는 현실이다.

기초·기본학력도 문제다.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학교에서 보충해줘야 하지만 보충수업이나 자율학습을 하지 못하도록 하고 있다. 학원으로 집으로 학교는 공부하는 곳이 아닌 노는 곳이 됐다.

공모교장은 실제 대부분 전교조출신이다. 공모에 도전한 교사들 중에는 도대체 공모교장 기준이 모르겠다고 전한다. 잘못된 교육정책이라면 바꿔야 한다고 본다.

■ 혁신학교정책 폐지 공약에 대해 설명해 달라.

혁신학교라는 명칭이 그럴듯 하지만 일본의 유토리교육을 적용시킨 것으로 일본은 2010년에 폐지한 교육정책이다. 일본에서 30대를 유토리세대라 불리는데 회사에서 입사한 이들 세대들에게 잔업을 요구하면 사표 쓰고 나가버리는 등 사회문제화 되고 있다. 

공부하지 않더라도 정원수 부족으로 지방 대학을 갈 수 있다는 공부하지 않는 문화가 만들어지고 있다. 다양한 활동중심의 교육으로 당장은 긍정적이라 할지라도 자기 이름도 쓰지 못하는 아이들의 미래는 어떻게 할 것인지 묻고 싶다. 

혁신교육정책의 문제를 차라리 창의 인성교육을 시키는 창의인성학교를 운영하는게 낫다. 기본적인 교육과정을 이수하도록 하고 이외의 과정은 선택 심화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아이들에게 학력에 맞는 적합한 교육과정이 필요하고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정책이 필요하다. 

■ 맞춤형 특수교육지원을 강화하겠다고 했다. 직접 장애 경계선에 있는 아이들에 대한 복지와 교육방향은? 

특수교육 대상 가정 방문을 매년 했다. 이들을 위한 맞춤형 복지 지원이 필요하다.

특히 경계선 있는 아이들 지원을 확대해 소외된 아이들이 없도록 지적이든 신체적이든 필요하면 등하교 어려움 있는 아이들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하겠다. 

이를 위해서는 교사 확충이 필요한데 교원 증원은 쉽지 않는 일이다. 정규 교사가 아니더라도 아이들을 위해 교사를 늘려야 한다고 본다.

초등학교 저학년은 담임선생님이 책임지고 지원할 수 있도록 하고 특수학교도 별도로 인력을 확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겠다. 

■ 자율학기제 시행으로 공부패턴을 무너뜨리고 학습능력을 낮추는 부작용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

자율학기제는 진로교육을 위해서 시작했는데 방향이 잘못됐다.

자율학기제는 국가정책이다. 수도권은 인프라가 구축되어 있어 가능할지 모르지만

충남은 다르다. 중학교 1학년부터 확고부동하게 진로를 정해야한다는 분위기다. 진로가 수시로 바뀌는게 당연한데 바뀌면 큰일 나는 분위기다.

자율학기제는 학력 깜깜이를 양산하는 교육정책이다. 또한 맞춤형 교육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진단평가형태의 학력평가가 필요하다고 본다. 

■ 보건교사 확대 배치 및 감염병 예방 인력지원 필요성에 대해서

코로나19 기간 중 한 학교에서 한명의 보건교사가 아이들을 책임졌다. 코로나19 감염과 다른 질병으로 혼란이 매우 컸으며 보건교사가 감당할 수 없는 수준이었다.

시골학교는 가까운 곳에 병원, 약국이 있는 것도 아니어서 혼란이 더 컸다. 앞으로 코로나19와 같은 상황이 또 올 수 있으며 아이들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인력지원이 필요하다고 본다. 

■ 학교급식을 학교급식지원센터와 농협에서 독점으로 공급하고 있는데 급식 재료를 확인하기 쉽지 않아 미덥지 못하다. 또한 아이들 아침 식사제공 공약에 대해서 설명해 달라.

많은 아이들이 학교에 늦어서, 다이어트, 귀찮아서 여러 가지 이유로 아침을 먹지 않는다. 아이들이 아침을 선택일 수 있지만 집안사정이 어려운 아이들은 선택이 아닐 수 있다. 이러한 아이들 위해 아침 식사를 제공하려 한다.

시험이 있는 날에는 아이들이 신청해 놓고 먹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세금이 버려지고 있다. 

급식지원센터의 예산 집행 효율을 위해서 친환경, 유기농 재료를 쓰고 있는지 여러방면으로살펴볼 필요가 있다. 

■ 자사고 폐지 재검토에 대한 견해는?

자사고는 확대해야 한다고 본다. 교육부 자사고 평가위원장 자격으로 북일고, 삼성고 등을 가면서 느낀 점이 있다.

돈 있는 재벌 기업들이 학교 하나 만들어서 열심히 도와주는 모습이 우리나라 미래사회 발전에 원동력이 되어가고 있다. 또 자사고가 계속 이어갈 수 있도록 좋은 평가를 하고 왔다.

정부가 자사고에 대한 지원을 하지 않는 대신 그 지원금으로 일반고, 전문계고 쪽에 투자해야 한다. 그것이 자사고 일반고 서로 다 상생할 수 있는 좋은 정책이라고 생각한다.

■ 고교평준화 문제. 특성화학교 학급 미달사태에 대한 대안이 있다면?

정말 객관적인 분석과 평가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고교평준화가 교육 가족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보였다고 발표하는데, 믿을 수 없다. 정말 공정한 방법으로 조사했는지 궁금하다. 

실제 고교평준화는 실패했다. 학급 60% 이상의 학생이 엎드려서 잔다. 학습능력은 평준하향으로 이어지고 있으며 집 앞의 학교를 가고 싶어도 못 가서 몇 시간 넘게 통학하는 경우가 생기는 등 기대효과도 미미하다.

전교조에 의해 학교는 교육이 이뤄지는 장소가 아닌 흥미 위주의 노는 장소로 바뀌었다.

특성화학교 학급 미달사태는 앞서 밝혔듯 자사고를 늘리고 일반고와 특성화학교에 맞춤형 지원을 확대해 균형을 맞춰야 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