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연히 범죄현장 목격한 경찰...사기 피해 막아

18일 오후 15시경 농협(청양군지부) 창구에서 신종사기에 속아 신용카드를 개설하려는 피해자를 경찰이 설득하고 있다. / 청양경찰서 제공
18일 오후 15시경 농협(청양군지부) 창구에서 신종사기에 속아 신용카드를 개설하려는 피해자를 경찰이 설득하고 있다. / 청양경찰서 제공

보이스피싱 등을 비롯, 신종사기 수법이 날로 다양해지고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최근 충남 청양에서는 외국인을 겨냥한 신종사기 범죄현장을 경찰관이 우연히 발견해 피해를 방지한 사례가 있었다. 자칫 피해를 입을 뻔했던 이 외국인은 지인이 돈을 벌었다며 소개해준 광고업체에 자신의 신용카드를 만들어 보내려고 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청양경찰서에 따르면 지난 18일 오후 15시경 농협(청양군지부) 창구로 베트남여성 A씨가 신용카드를 개설한다며 찾아왔다.

A 씨는 은행직원에게 로또광고 메세지를 보여주며 "해당 문자를 전송한 사람에게 신용카드를 만들어 보내야한다"며 카드개설을 신청했다.

A 씨가 받은 문자는 A 씨의 친구인 B씨가 '이 곳을 통해 돈을 벌었다'며 보낸 것이었는데, A 씨는 “친구도 돈을 벌었으니, 나도 신청하겠다”라며 은행 직원에게 카드를 개설해달라고 지속적으로 요구했다.

마침 해당 은행을 방문한 청양경찰서 정보안보외사과 정선아 경장은 A 씨의 행동에 이상함을 감지하고 A 씨와 대화를 시도, 해당 문자내용이 로또 당첨번호를 분석해준다는 빌미로 신용카드를 요구하는 사기광고임을 확인했다.

정 경장은 "해당 문자는 정상적인 광고가 아니다. 실제 소수의 사람이 이득을 취하게 한 뒤 사람들에게 신뢰를 갖도록 하고 이를 신뢰한 사람들이 주변인에게 추천을 하게 만들어 더 많은 사람들의 돈을 편취할 목적을 갖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하며 지속적으로 A 씨를 설득했고, A 씨는 결국 카드신청을 취소하여 금전적인 피해를 막을 수 있었다. 

당시 은행직원은 “범죄가 의심이 되어도 송금이체나 카드개설을 요구하는 고객을 대응하기 어려운데, 경찰관의 설명과 설득으로 문제가 잘 해결된 것 같아 다행이다”라고 말했다.

박훈기 청양경찰서장은 “긴급한 범죄현장을 우연히 발견한 경찰관의 판단이 큰 피해를 막았다”며, 해당 경찰관의 노고에 감사함과 동시에 “앞으로도 청양경찰서는 국민의 안전과 생명을 위해 어디서든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