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 '대전시장 후보자 초청 토론회' 열려... 허 후보에 질문 집중

(왼쪽부터) 허태정·박성효·남충희·김윤기 대전시장 후보 / 뉴스티앤티

6·13 지방선거를 4일 앞두고 열린 대전시장 후보자 초청 토론회에서 허태정 더불어민주당 대전시장 후보가 진땀을 흘렸다. 야당 후보군은 허 후보에게 질문을 집중하며 작심발언을 쏟아냈다.

허태정 더불어민주당 대전시장 후보, 박성효 자유한국당 대전시장 후보, 남충희 바른미래당 대전시장 후보, 김윤기 정의당 대전시장 후보 등 대전시장 후보군은 9일 오후 3시 CMB대전방송·대전CBS 등이 주관한 '제7회 전국동시지방선거 대전시장 후보자 초청 토론회'에 참석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야당 후보군의 허 후보에 대한 집중 사격이 이어졌다.

박성효 후보는 '병역 면제 의혹', '장애등급 판정 의혹' 등을 거론했다. 박 후보는 "허 후보는 자서전에서 어린 시절 기억을 상세히 밝히고 있다. 공장에 위장취업해 월급 34만 원을 받은 것 까지 적어놓았다"면서 "(병역 면제 원인인) 발가락 절단 경위는 왜 기억 못 하나. 산재처리를 받지 않은 점, 엄지발가락 1개 절단으로 장애등급 6급 1호를 받은 점도 이해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허 후보는 "(박 후보는) 공식 토론회에서만 수차례 같은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분명히 말하지만 의사와 모의해서 (장애등급을) 발급한 사실이 없고 그럴 이유도 없다"며 "마치 의사와 공모한 것처럼 단정적으로 말씀하시는데, 심각한 명예훼손이다. 이에 대한 책임을 질 각오를 해야 할 것"이라고 맞섰다.

남충희 후보는 '논문 표절'을 지적했다. 그는 "유성구청장 재직 시, 대학원을 다니기 위해 서울을 왕복했다. 일주일에 한 두 번은 오후 3시쯤 구청사를 빠져나간 것인데 공직 근무를 그렇게 해서 되겠느냐"고 꼬집은 뒤 "학위 논문도 역대 최고인 80%를 표절했다. 학위 반납으로 끝날 것이 아닌 명백한 범죄행위"라고 일침을 가했다.

허 후보는 "논문표절에 대해서는 아주 오래전에 사과했다. 학위 또한 반납했고 지금도 부끄럽게 생각한다. 대학원 과정은 대전이 아닌 서울에서 공직에 근무할 때 다녔다"고 답했다.

김윤기 후보는 '비정규직 탄압 의혹'을 제기했다. 김 후보는 "허 후보는 대덕특구복지센터 소장 역임 시 비정규직 근로자를 개인사업자로 전환했다. 이는 노동자로서 보호받을 권리를 빼앗은 것"이라며 "불합리한 방식으로 노동자를 몰아내 경영실적을 내는 것이 바람직한가. 노동과 근로에 있어서는 자유한국당과 비슷한 것 같다"고 비판했다.

이에 허 후보는 "당시 수영강사들의 정년 보장을 두고 고민이 있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가슴 아픈 기억으로 남아있다"며 "센터 운영에 있어 현실적인 선택을 해야 했다. 그분들에게 안타깝고 죄송하지만 소장으로서 그럴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