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기업 사업참여 여건 개선 및 공모 절차 등 조속추진 도모

부산에코델타 스마트시티 조감도
부산에코델타 스마트시티 조감도

한국수자원공사는 오는 3월 29일까지 부산 에코델타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 특수목적법인(SPC) 민간기업 공모에 나선다.

정부는 지난 2017년 부산 에코델타시티 내 세물머리 지구를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로 정하고 2019년 부산 스마트시티 서비스 로드맵을 수립했다.

이후 2020년 SPC 민간기업 공모를 진행, 2021년부터 참여 컨소시엄과 협상을 진행했으나 사업계획에 대한 이견 등으로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지 못했다는 것.

한국수자원공사는 이번 공모를 진행하기 위해 민간기업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사업참여 여건을 대폭 개선하였다.

이를 위해, 기존의 참여기업 및 관심기업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간담회'를 실시하고, 사전규격 공개 및 사업설명회 등을 실시했다.
또 기업 의견청취해 다수의 민간  기업이 참여할 수 있도록 공모지침서를 수정 및 보완했다.

그 결과 다양한 기업의 참여가 가능토록 스마트서비스 구축 및 운영에 전문성을 갖춘 기업은 누구나 대표사가 될 수  있도록 기준을 완화했다.
함께 토지가격보다 스마트기술이 우선되는 평가구조를 마련했다.

또 우선사업협약 및 예비사업자 지정 등 기존 공모의 사업절차를 생략해 빠른 사업추진을 도모했다.
이 밖에 SPC의 사업성 확보를 위해 주상복합 및 오피스텔을 확대하고 제시된 스마트시티 사업 구역 내에서 필지별로 토지를 선택해 개발토록 했다.

수자원공사는 SPC 민간사업자 공고(2021년 12월 30일) 이후 2022년 2월 3일 사업 참여의향서를 접수했다. 
이어 오는 3월 29일 사업계획서를 제출받아 4월쯤 우선협상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한국수자원공사 김진 스마트시티처장은 "그동안 기업들의 의견을 이번 공모에 적극 반영한 만큼 민간기업의 활발한 참여를 기대하고 있다"며 "민간의 아이디어와 공공부문의 참여가 어우러져 다양한 도시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미래 스마트시티의 모범 사례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부산 에코델타 스마트시티 SPC 민간기업 공모의 세부 내용은 수공 온라인 청약시스템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