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양희 충청북도의회 의장 / 충북도의회 제공

존경하는 163만 도민 여러분! 2018년 위대한 새해 새아침이 밝았습니다. 

무술년(戊戌年) 새해에는 도민 여러분 모두 가슴에 품은소망들이 아름답게 이루어지고, 늘 웃을 수 있는 한 해가 되시길 소망합니다.

 

일일이 열거하지 않더라도 지난 한 해는 우리 모두에게 참으로 어렵고 힘든 한해였습니다. 하늘은 잔인했고, 삶은 여전히 팍팍했습니다.

하지만 가시밭길 같았던 험난한 여정 속에서도 우리 도민들은 스스로 일어서는 지혜와 용기를 발휘하셨고, 이를 통해위대한 충북인의 저력을 다시 한 번 보여 주셨습니다.

부정보다는 긍정으로 절망 속에서도 희망을 일구어 내신 도민 여러분께 진심으로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도민 여러분! 

“행복한 도민 신뢰받는 의회”를 기치(旗幟)로 닻을 올린제10대 의회의 여정도 어느덧 3년 반을 지나고 있습니다.

그동안 우리 충청북도의회는 의정사에 길이 남을 이정표를 세우고 충북 자치의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끊임없이 고민하고 연구하며 쉼없는 발걸음을 이어왔습니다.

지역 현안 해결의 실마리를 찾아 동분서주하는 나날을 보냈고, 도민의 고통과 아픔을 함께하며 삶의 현장으로 더 가까이 다가서고자 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크고 작은 시행착오를 겪으며 힘든 성찰의 순간도 있었지만 이는 보다 성숙한 의회로 거듭나는 밑거름이되었으며, 도민들께서 주시는 질책과 조언은 의정이 한단계진화해 가는 교훈이 되었습니다.

10대 의회에 도민 여러분께서 보내주신 격려와 기대를 가슴 속 깊이 새기면서, 올 한해도 도민의 행복한 삶과 충북의 밝은 내일을 위해 온 열정을 쏟겠습니다.

지나온 시간을 합친 것보다 더 큰 무게감을 갖고 그동안 축적된 경험과 지혜를 바탕으로 도민 여러분께 더 많은성과를 돌려드릴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입니다.

이를 위해 우리 도의회는 오로지 도민만 바라보며 섬기는 의회를 실현해 나가겠습니다.

 

금년 6월 전국동시지방선거가 실시됨에 따라 지방자치의 양대 축인 의회와 집행부가 자칫 정쟁(政爭)의 장이 되지않을까 하는 우려가 점차 커지고 있습니다.  

우리 도의회는 정파나 개인적 이해관계에 흔들리지 않고,  ‘도의회의 권능과 존재가치는 도민으로부터 나온다’는 진리를 늘 가슴에 품으며, 임기 마지막 날까지 한순간도 헛되이 보내지 않고 주민의 손과 발이 되는 봉사자로서 도민의 행복지수를 높이는데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책임있는 견제와 감시로 진정한 민의의 대변자로서의 역할을 다하겠습니다.

집행기관에 대한 엄정한 감시와 건전한 비판은 도민들이 우리 의회에 맡겨주신 중요한 책무 중 하나입니다.

지역의 미래를 위해, 도민의 행복을 위해 집행부와 협력할것은 적극 협력하되, 견제할 필요가 있는 것은 분명하게 견제하겠습니다.

일방통행식 정책 추진과 미흡한 행정력으로 예산 낭비를 초래하고 도민들이 피해를 입는 일이 없도록 도정과 교육행정에 대한 견제와 감시의 끈을 늦추지 않을 것이며, 지역 곳곳에서 펼쳐지는 사업과 현안들에 도민의 뜻과 의지가 반영될 수 있도록 도민의 대변자로서의 역할에 더욱 충실을 기하겠습니다.

 

지방분권을 통한 진정한 지방자치 실현에 앞장서겠습니다.

대한민국에 큰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습니다. 지방분권이 우리나라의 근본적 변화와 발전을 위한 선결요건이라는데 국민적 공감대가 모아지면서 지방분권형 개헌이 시대적과제이자 거스를 수 없는 흐름으로 자리잡아 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을 새로운 기회로 만들 수 있도록 타시도의회, 전국시도의회 의장단협의회 등과 공동대응 체제를 구축하여 우리가 바라는 지방분권을 이루어 내는 마지막 순간까지 노력을 경주해 나가겠습니다. 

지방분권의 씨앗을 지방자치의 완성이라는 아름다운 꽃으로 활짝 피우고 진정한 풀뿌리 민주주의를 실현해 나가 는데 선봉에 서겠습니다. 

향후 제11대 의회가 성숙한 의회 문화의 기반 위에 출범할 수 있도록 견고한 징검다리를 놓겠습니다.

 

10대 의회가 걸어간 길은 다음 의회가 나아갈 길잡이이자, 나침반입니다.

내년 하반기에 출범할 제11대 의회가 안정적인 의정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기반을 다져 나가겠습니다.

무엇보다 충북도의회에 대화와 타협, 소통과 이해의 건강하고 합리적인 민주주의 시스템이 정착되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며, 모든 일을 함에 있어 원칙을 준수하고 정도(正道)를 걸어 갈 것입니다.

 

사회적 약자의 손을 잡아주는 따뜻한 의정활동을 이어 나가겠습니다.

후반기 의회 출범이후 우리 도의회는 소외되고 취약한, 복지사각지대에 있는 분들의 고통과 아픔을 보듬고 힘이 되어드리는데 중점을 두고 의정활동을 펼쳐 왔습니다.

올 한해도 소외받는 이웃들이 없도록 지역 구석구석을 꼼꼼히 챙기고 살필 것이며, 우리 사회의 차갑고 그늘진 곳에있는 도민들의 삶에 온기가 전해질 수 있도록 사랑과 나눔의실천에도 앞장서겠습니다.

 

존경하는 도민 여러분! 

저희 10대 의회가 일할 수 있는 시간은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도민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지역 발전을 위해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매순간 찾아내고 실천하며 하루를 한달처럼, 한달을 일 년처럼 농축된 의정활동을 펼쳐 가겠습니다.

아름다운 마무리는 처음의 마음으로 돌아가는 것이라고하듯, 의사당에 첫 발을 내딛던 초심으로 돌아가 저희 서른 명 의원 모두는 어느 때보다 더 많이 고민하고, 더 빨리 뛰겠습니다.

10대 도의회가 아름다운 마침표를 찍을 수 있도록 도민 여러분의 변함없는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사랑하는 도민 여러분! 

새해가 주는 가장 큰 선물은 희망일 것입니다.

도민 여러분 모두 묵은 해의 고단함은 다 비워 내시고 그 자리에 새해가 주는 꿈과 희망을 가득 채워 가시기를 바랍니다.

그 꿈과 희망을 현실로 만들어 나가는 여정에 우리 도의회가 항상 함께 하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2018년 1월 1일

충청북도의회 의장 김 양 희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