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느덧 2017년도 저물고 있다. 뉴스티앤티는 충청권 광역자치단체장의 이야기를 듣기 위해 안희정 충청남도지사를 만났다.  ※ 당해 인터뷰는 서면으로 진행됐음을 알립니다.

해결이 시급한 지역 현안은 무엇인가

우리 도의 경우, 북부지역은 수도권에 인접해 산업화시기 제조업 위주의 산업발전이 진행됐다. 반면, 남부 내륙·서해안 지역은 농·어업과 전통적 상업 질서가 여전히 유지되고 있다. 당해 지역은 고령화가 심각하며 도시 인프라 또한 취약하다.

지역·산업 간 균형발전을 위해 더욱 노력해야 한다. 미진한 부분에 대해서는 국가정책에 반영되도록 총력을 다할 방침이다.

이외 주요 현안으로는 천안·아산역 R&D 집적지구, 논산·계룡 국방산단, 해양신산업 육성, 장항선 복선전철화 등이 있다. 특히 매년 여름에는 가뭄 문제가 대두되고 있다.

다행히도 주요 현안 대부분이 대통령 공약사항에 반영 돼 있다. 조속히 실행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중앙정부와 긴밀히 협력하겠다.

재임기간 중 업적이나 현안 처리를 평가해달라

재임 이후 원칙을 세워 도정을 운영해왔다. ▲ 공정하고 정의로운 민주주의 원칙으로 운영되는 도정 ▲ 민간의 자발적 질서와 조화를 이루는 도정 ▲ 정책현장의 관점에서 적극적 문제상황을 주도하는 도정이 그것이다.

이러한 원칙하에 공약평가 6년 연속, 지식대상 4년 연속 최우수 수상 등 자타공인 ‘일 잘하는 지방정부’로 인정받았다.

아울러 우리 도는 양성평등비전·안전충남비전 수립 등을 통해 도민의 기본권 보장을 위한 청사진을 제시했다. 또한 수소자동차 산업기반 등 지역경제생태계에 신성장동력을 이식했으며, 가로림만 보후구역 지정, 연안하구생태복원 등을 통해 지속 가능한 발전 토대를 마련했다.

다만, 올해 발생한 사상 초유의 가뭄, 구제역·AI 가축 전염병 발병, 화력발전소 미세먼지 발생 등 해결하지 못한 현안에 대한 아쉬움도 크다.

공직 생활의 신념과 원칙이 있다면 무엇인가

도민의 입장에서 먼저 생각하고, 무엇이 도민을 위하는 일인지 고민하는 역지사지(易地思之) 정신이 공직생활의 신념이자 원칙이다.

이를 실현하기 위한 첫 번째는 ‘실사구시의 현장행정’ 추구다. 현장에서 문제해결의 실마리를 찾고 현장 중심의 정책대안을 마련해 나가고자 했으며, 이러한 고민과 경험을 바탕으로 충남과 대한민국 발전을 위한 과제를 중앙정부에 건의한 바 있다.

두 번째는 ‘창의(역발상)와 도전정신’이다. 입장을 바꾸어 생각해 큰 기회를 만날 수 있었고 문제 해결의 실마리도 찾을 수 있었다.

세 번째는 ‘소통과 통합의 행정’이다. 재임 도중 시군별 정책간담회 개최, 도민정상회의 개최, 트위터 활용 등을 통해 각계각층과 간담회, 도민과의 직접적 만남 기회를 마련했다. 지역·계층간 통합을 위해서도 노력했다고 자부한다.

네 번째는 ‘거버넌스와 코디네이터의 행정’이다. 거버넌스의 핵심은 ‘백지장도 맞대면 낫다’로 정리할 수 있다.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 스스로 돕게 하자, 이것을 조직하는 행정이 되길 추구했다. 코디네이터는 ‘융·복합 행정’으로 요약할 수 있다.

올해 제19대 대통령 선거 당시,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경선에 출마했다. 또한 최근에는 도지사 3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대선 경선에 출마하게 된 이유와 앞으로의 정치 계획을 말해달라

‘새로운 대한민국을 만들겠다’는 포부를 국민들께 말씀 드리고 선택을 받기 위해 대선 후보 경선에 출마했다. 지난 7년간의 도정을 통해 충청남도 도민들의 신뢰를 받았고, 충분히 능력을 보여드렸다 생각한다. 또한 30년 정당인으로서, 참여정부를 만든 주역으로서 신의의 정치를 해왔다고 자평한다.

촛불 민심의 명령에 따라 낡은 20세기를 끝내고, 시대교체를 하는 것이 저의 소명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이제 국민들에게 저의 포부를 자세히 설명 드리고 선택 받을 때가 되었다고 생각했다.

아주 오랫동안 준비했고 신중히 결정했다. 아주 젊은 날에는 정의와 불의에 혁명을 꿈꿨고 그 정의와 혁명의 시대, 그리고 그 시대의 종말을 온몸으로 받아내면서 저 스스로가 새로운 민주주의 정당 정치인으로 태어났다. 그 과정에서 저는 노무현 대통령과 함께 정권 재창출을 이뤄냈고 대한민국 5년의 집권세력이 됐다.

위 과정에서 나를 반대하는 사람이든 나를 지지하는 사람이든 ‘국가공동체에서 어떻게 우리가 민주공화국의 국민으로서 의견을 모아내고 평화로운 공존을 얻어낼 것인가’ 하는 문제를 깊이 있게 고민해왔다.

그리고 가장 보수적인 이 충청남도에서 대한민국의 가장 젊고 진보적인 도지사로서, 전국 시도에서 가장 높은 지지를 받고 만주주의 리더십을 보여줬다면, 저의 소신과 포부와 능력을 증명한 것이라 생각했다. 국민들로부터 충분히 선택 받을 자격이 있다고 생각했다.

지난 18일 송년 기자간담회를 통해 도지사 3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현재는 임기를 마치는 그 순간까지 도정에만 집중할 계획이다. 지금은 충남지사 후임 인수인계에 전력할 때다. 재보궐선거 출마는 고려하지 않고 있으며, 그 외 정치일정은 추후 구체적으로 답하겠다.

‘3농 혁신은 실패했다’는 평가가 존재한다. 이에 대한 견해는 무엇인가

재임 기간 내내 농촌의 소득뿐만 아니라 농촌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노력했다. 그 성과가 속속 나타나고 있다. 3농혁신은 현재 진행 중인 성공한 정책이다.

우선, 거버넌스형 농정체계 구축을 통해 통합농정의 기틀을 마련했다. 3농혁신위원회 운영 경험을 기반으로, 정부의 ‘농어업회의소’ 시범사업에도 선정됐다. 이를 통해 농어업인과 함께하는 농정 실현 내실화가 가능해졌다. 또한 지역농협이 생산・유통・마케팅을 주도, '문화+정주+복지' 등 지역활성화를 위하는 ‘충남형 지역혁신모델’을 추진했다.

아울러 지속가능한 생산혁신을 위해 농림수산업을 육성하고 안정적 소비처를 확대했다. 벼 재배농가 농업보조금 지원방식 개선했으며, 전국 최초 유기농업 특구를 지정(홍성)했다. 광역 친환경・유기농 생산단지를 조성(35개소)하고, 전국 최초 ‘도심 속의 학교 논 만들기(153개교)’를 추진했다. 전국 최대 바지락 종패생산지 명성회복, 충남형 ‘골든 씨드 프로젝트(8대 작목)’도 주요 성과다. 또한 대형 유통업체(이마트, 롯데마트, GS리테일 등), 생협조직 등과 연계한 판로를 확보해 농업 소득 증대에 총력을 다했다.

이외에도 농업인 역량강화를 위한 자기주도적 교육을 실시했으며, 도시청년 농촌 유입을 위해 노력했다. 문제해결 중심의 3농혁신대학 운영, 전국 최초 청년 농업인대상 영농정착 지원사업 추진, 농촌 유입 단계별 프로그램 개발 등이 그 사례다. 이를 바탕으로 우리 도 시책이 전국으로 전파됐다. ‘충남형 6차 산업화 모델 제시’가 국가시책에 반영됐으며, 충남형 ‘학교 급식 지원센터 구축’이 전국 우수모델로 확산됐다. 양돈 농가의 액비 축사 순환시스템, 주민 주도의 마을 만들기 사업 등도 정부 정책으로 채택 돼 전국에 확산됐다.

한편, 충남도 관계자는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로 인해 국민들이 비선실세에 대한 관심이 많다. 충남도에는 비선실세가 없느냐'는 물음에는 "부적절한 질문이다. 답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전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