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이하 행복청, 청장 이원재)과 한국토지주택공사 세종특별본부(본부장 조성순)는 BRT 이용자의 신속한 승하차를 돕고, 안전하고 쾌적하며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신교통형 BRT 정류장 설치공사를 지난 20일 착수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설치하는 신교통형 BRT 정류장은 반개방형 큐브형태의 정류장으로 눈․비․바람․햇빛 등으로부터 승객을 보호하고, 정류장 내에는 조명, 와이파이(Wi-Fi), 버스정보안내시설 등 편의시설이 설치되며, 유리부분에는 투명유리 무선 발광다이오드(LED) 화면인 파워글라스와 태양광 시설을 설치하여 행복도시만의 차별화를 강조하고, 시민들의 안전을 위해 스크린도어도 설치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신 BRT정류장 위치도 / 행복청 제공

대중교통 이용편의를 높이고 BRT 시스템을 고도화하기 위한 방안의 하나로 추진하는 이번 사업은 한솔동(2-3생활권), 도담동(1-4생활권), 정부세종청사 북측 정류장 3개소에 우선 시행하며, 이후 이용실태를 점검하여 개선점을 보완하여 나머지 BRT 정류장에도 추가 시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 외에도 BRT의 정시성을 확보하기 위해 요금을 정류장에서 사전에 지불토록 하는 정류장 요금지불체계를 단계적으로 구축할 예정으로 BRT를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많은 편의를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신 BRT정류장 이미지 / 행복청 제공

행복청 관계자는 “이번에 설치하는 정류장은 12월말 완료할 예정이며, 이에 따른 임시정류장 이용에 불편함이 있더라도 시민들의 이해를 당부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