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여군 CCTV 통합관제센터 / 부여군 제공

부여군 CCTV통합관제센터에서는 부여군 전역이 보이는 406대의 CCTV화면이 쉴틈없이 돌아가고 있으며, 이곳에서는 4조 3교대로 16명의 관제요원 및 경찰 1명이 상주하여 24시간 내내 군민들을 지키기위해 바쁜 나날을 보내고 있다.

군 관계자는 “지난 7월 개소식 이후 관제센터 정상운영이 3개월 정도 되었는데, 경찰에 CCTV 영상을 제공한 경우가 128건 정도가 된다”며 “주로 교통사고, 절도, 실종, 폭행 등 사건의 범인을 찾거나 노인 실종의 경우 수색범위를 좁히는데 활용되고 있다”며 범죄 및 사고 예방의 효과를 강조했다.

군은 CCTV통합관제센터의 역할을 범죄·사고 예방, 환경 보호에 두고 오인신고가 증가하더라도 관제요원들의 적극적인 신고와 확인을 강조하고 있다.

또 (구)백제교 주변으로 자살사고가 발생하고 있어 이를 예방하고자 CCTV 설치를 추진하고 있으며, 초·중·고 학생들에게 범죄에 대한 경각심을 주고자 관제센터 견학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CCTV통합관제센터는 12억여원을 들여 부여군청 제2청사 2층에 205㎡(62평) 규모로 관제실, 운영실, 영상분석실, 통합회의실, 기계실 등을 갖추고 있으며, 범죄취약지, 어린이보호, 도시공원 및 놀이터, 시설물관리, 주정차단속, 재난상황감시, 산불감시 등에 활용되고 있다.

이용우 부여군수는 “365일 안전한 부여군을 만들고자 추진한 CCTV통합관제센터가 범죄와 사고를 예방하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어 안심이 된다”며 “특히 어르신들이 실종되었을 때 수색범위를 줄여 무사히 귀가할 수 있도록 도운 사례들이 있어 통합관제센터가 잘 운영될 수 있도록 관심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