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남도 보령시 미산면 용수리 보령댐 / 출처=충남도청(http://www.chungnam.go.kr)

"또 물 걱정"... 이 달 말 충남 보령댐 도수로 가동

매년 되풀이되는 서천, 보령 등 충남 서해안 8개 시군 지역에 올해도 봄가뭄이 심각, 이달 말부터 보령댐 도수로가 가동된다.

이 일대의 물 부족으로 생황 및 공업용수 공급에 차질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정부는 17일 정부 서울청사에서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주재로 '제9차 안전 관계장관회의'를 열어 충남 서해안 지역 봄 가뭄 등 대책을 논의했다.

최근 1년간 전국 강수량은 1천209㎜로 평년 93% 수준이지만, 충남. 경기 일부 지역은 70%대에 머물고 있다.

충남 서천, 보령, 당진 등 서부 8개 시·군에 생활용수와 공업용수를 공급하는 보령댐은 저수율이 현재 평년 38% 수준에 그쳐 비가오지 않으면 이달 말 '경계' 단계에 이를 전망이다.

정부는 이에 따라 보령댐 저수율이 경계 단계에 이르면 즉시 금강 백제보에서 물을 끌어오는 도수로를 가동하기로 했다.

도수로를 가동할 경우 보령댐 하루 사용량의 절반(약 11만 5천 t)을 공급할 수 있어 용수 공급에 해소될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는 이와 함께 충남 서부 지역과 경기 남부지역을 중심으로 다음 달 말까지 799개 지역에서 용수원을 개발하고, 6월 말까지 2472만 t 저수지 물을 채우는 등 작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중장기적으로는 연내 4714억 원을 지원 농어촌 지역에 상수도를 보급하고, 노후 상수도 개량에 12년간 3조 962억 원을 지원해 유수율(수돗물이 중간에 새지 않고 주민에게 도달하는 비율)을 높일 방침이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