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국정감사에서 미성년 범죄 강력 제재 및 재범방지 대책 촉구

자유한국당 이명수(3선, 충남 아산갑) 의원은 17일 서울지방경찰청에서 열린 국정감사에서 미성년 범죄 강력 제재 및 재범방지 대책을 촉구했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인 이 의원은 이날 “2013년부터 2017년 8월까지 서울경찰청 내 미성년자의 범죄가 6만6여건이나 발생했다. 절반 이상이 절도 또는 폭력이지만, 살인, 성폭력 등 강력범죄도 약 2천여건에 달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미성년자가 저지르는 범죄를 단순히 아이들의 일탈행위로만 보기에는 사안이 중대한 경우가 많다. 미성년범죄는 결국 학교 폭력으로도 이어질 수 있다”면서 “최근 사회이슈가 된 부산 및 강릉 여중생 집단폭행사건과 같이 피해자에게 씻을 수 없는 상처로 남는 행위는 아이싸움으로 치부 할 수 없다”고 밝혔다.

그는 “가해자의 나이가 어리다고 가볍게 넘어가게 되면, 가해미성년들은 그 행위가 범죄행위라는 인식도 하지 못하고 계속 저지르게 될 것”이라며 “도를 넘은 미성년자들의 범법행위가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강력범죄의 경우에는 엄중한 대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재범 미성년자에 대해서는 보다 더 강력한 제재조치가 취해져야 한다. 한 순간 실수로 저지른 범죄행위를 다시는 재발하지 않도록 하기 위한 재범방지 프로그램도 함께 병행되어야 한다”면서 “미성년 범죄 재범 방지를 위한 조속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 우리나라의 미래를 위해 모두가 힘을 모아야 한다”고 피력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