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오전 대전시청 북문 앞 기자회견... 8,307명 반대 서명부 제출

도솔산(월평공원) 대규모아파트 건설 저지를 위한 갈마동 주민대책위원회 등 2개 단체는 17일 “대전시는 이제라도 주민·시민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달라”며 월평공원 민간특례사업 반대 입장을 거듭 표명했다.

2개 단체는 이날 오전 11시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전시는 지난 5월 26일과 7월 19일 월평공원 민간특례사업에 대해 두 차례 재심의 결정을 내린 도시공원위원회를 이달 26일 다시 개최하겠다고 밝혔다”며 발언을 시작했다.

이들은 “그 구성에서부터 시의 영향력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도시공원위원회가 두 차례나 재심의 결정을 내렸다는 것은 사업 타당성과 공공성의 부족함을 보여주는 단적인 사례다. 그럼에도 시는 아직도 민간특례사업만이 대안이라며 사업을 추진하려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시는 월평공원을 산림형 공원으로 조성해 시민단체의 반발을 줄일 것이라 밝혔지만, 그 어떤 시민단체도 이 사업에 찬성하지 않는다”면서 “대전의 많은 시민과 단체가 (민간특례사업을) 반대하는 이유는 대규모 아파트 건설 사업이 월평공원 파괴하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2개 단체는 “서울시는 1994년 시민에게 남산의 조망권을 돌려주기 위해 남산을 가로막고 있던 외인아파트 2개동을 철거했고, 이에 총 1,600억 원에 달하는 예산이 투입됐다”며 “월평공원에 수십동의 아파트가 건설되면 우리 다음 세대는 이를 되돌릴 기회조차 갖지 못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오늘 시장님께 사업부지에 인접해 있는 갈마동 주민들의 서명부를 제출한다. 이 서명부에는 갈마아파트 주민 2,380명, 갈마동 주민 1,007명 등 총 8,307명의 시민 서명이 담겨 있다"면서 “시는 여론을 호도하지 말고 주민·시민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라. 하루라도 빨리 일몰제에 대비하는 제대로 된 시의 공원계획을 수립해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