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위, 찾아가는 '미디어 나눔버스’ 운영
소외계층‧지역 등에 미디어 체험 지원

찾아가는 미디어 나눔버스 / 시청자미디어센터 제공
찾아가는 미디어 나눔버스 / 시청자미디어센터 제공

TV와 라디오를 통해 보고 듣던 뉴스와 기상정보 등을 버스 안에서 내가 직접 만들어볼 수 있는 기회가 찾아온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시청자미디어센터가 없는 읍·면 지역 주민, 센터를 직접 방문하기 힘든 노인‧장애인 등 그동안 미디어교육을 받기 어려웠던 소외계층의 미디어 이해와 활용을 돕기 위해 올해도 '찾아가는 미디어 나눔버스'를 운영한다. 

‘미디어 나눔버스’는 미디어 제작시설과 장비를 탑재한 이동형 체험스튜디오 차량으로, 지난 24일 경기도 하남시 남한중학교를 시작으로 총 210곳을 찾아가 미디어 소외계층에게 다양한 미디어 체험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주요 프로그램은 아나운서‧기자가 되어보는 영상미디어 체험, DJ‧리포터 역할을 맡아 라디오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라디오 체험 등 다양한 미디어 분야를 직접 경험해볼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됐다. 또한, 유명 크리에이터가 ‘미디어 나눔버스’를 체험하고 이를 유튜브 등에 소개하는 등 다양한 프로그램도 만들 예정이다.

지원 대상은 ▲ 소외계층 지원 기관‧단체‧모임 ▲ 지역민 대상 행사‧박람회 등 운영 기관 ▲ 자유학년제를 시행하는 중학교 등으로, 특히 올해는 센터 방문이 어려운 읍‧면지역의 기관 및 단체를 우선 지원한다.

‘미디어 나눔버스’의 신청방법과 일정은 붙임과 시청자미디어재단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공모 마감은 이달 말일까지다.

 

찾아가는 ‘미디어 나눔버스’ 지역별 세부 접수처 / 시청자미디어센터 제공
찾아가는 ‘미디어 나눔버스’ 지역별 세부 접수처 / 시청자미디어센터 제공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