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복지재단→대전사회서비스원으로 전환
사회 서비스 환경개선, 돌봄 서비스 확대 및 연계 강화

대전시가 27일 시청 시민홀(2층)에서 '대전광역시사회서비스원’개원식을 개최한 가운데, 허태정 대전시장이 격려사를 하고 있다. / ⓒ 뉴스티앤티
대전시가 27일 시청 시민홀(2층)에서 '대전광역시사회서비스원’개원식을 개최한 가운데, 허태정 대전시장이 격려사를 하고 있다. / ⓒ 뉴스티앤티

대전 복지정책 및 지원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할 ‘대전사회서비스원’이 27일 개원했다.

최근 고령화, 여성경제활동으로 아동․노인 돌봄 등 사회서비스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나, 민간중심 공급으로 열악한 종사자 처우와 운영 투명성이 저하되고 있는 실정이다.

대전사회서비스원은 이러한 상황을 개선하고자, 공공부문이 직접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사회 서비스의 환경개선, 돌봄의 확대에 따른 연계강화 등을 목표로 운영된다.

대전사회서비스원은 본부와 직영시설로 운영될 예정이다.

▲ 본부는 1실 4부 ▲ 직영시설은 2020년 12개 시설에서 2025년 52개 시설로 확대 운영된다.

주요 사업으로는 2025년까지 노인요양시설 3개소, 국공립어린이집 21개소, 공공센터 20개소 등 총 44개소를 운영할 예정이다.

또, 장기요양 및 바우처 사업 등 종합재가센터를 2025년까지 5개 자치구에 8개소를 설치, 각종 돌봄서비스를 통합·연계한다.

이외에도 ▲ 민간제공기관 운영 지원 및 서비스 품질 관리 ▲ 복지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정책연구 수행 ▲ 지역사회 통합돌봄 지원체계 구축·지원 등을 추진하게 된다.

양성일 보건복지부 제1차관은 ‘정부는 오는 2022년까지 17개 시도의 사회서비스원 설립을 추진 중”이라며 “대전시가 어느 시보다도 자치구와의 협력와 탄탄한 로드맵으로 사회서비스원의 발전이 기대된다”고 말했다.

권중순 대전시의회 의장은 “사회서비스원이 대전시민 복지의 중추적 역할로 시민복지가 한층 더 발전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지역 돌봄수요와 서비스 제공의 연계체계 구축, 대전시의 중장기 복지정책 로드맵 수립, 국공립시설 및 종합재가센터 운영의 체계화 등을 위해 노력해 주길 바란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