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 내금리닷컴
아파트 / 내금리닷컴

빠르게 변하는 세상속에서 금융 환경도 달라지고 있다. 금융 업무를 보기 위해 은행을 방문해 번호표를 뽑아 하염없이 대기하던 것에서 어지간한 업무는 온라인으로 이용해 해결할 수 있음은 물론 주택담보대출 등의 관련 정보도 직접 방문 없이 확인할 수 있는 시대이다. 이에 따라 은행마다 다른 금리 차이, 우대금리 항목 등을 고객의 입장에서 비교할 수 있는 주택담보대출 금리비교 사이트를 비롯한 다양한 금융 컨설팅 서비스도 증가하고 있어 금융소비자의 선택의 폭이 넓어지고 있다.

반면 점점 더 복잡해지는 것도 있다. 불과 몇 년 사이에 연이어 발표되고 있는 부동산대책과 대출 규제 정책이다. 주택 보유 수를 기준으로 투기지역 투기과열지구 청약조정지역 및 비규제지역에 따라 주택구입자금대출을 받을 수 없거나 기존 주택을 처분하는 조건으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등 자격 조건이 까다로워지고 있다. 지역에 따라 LTV(Loan to Value Ratio 주택담보대출비율)이 달라지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필요한 금액이 달라지는 만큼 미리 정확한 조건을 알아야 안전하게 내 집 마련을 할 수 있는 시대이다.

내금리닷컴(https://www.내금리.com/)(대표번호 02-6956-8253) 관계자는 ‘ 주택매매자금, 잔금 대출을 비롯하여  부동산을 담보로 자금을 마련하는 생활안정자금은 자격 조건과 그에 따른 금리와 한도가 다르기 때문에 전문가와 상담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또한 "기존에 이용중인 은행 보험사 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   통해 이자를 낮추기 위해서는 상환능력에 따른 이용 기간에 따라 고정금리 및 변동금리를 선택해야 하며, 필요서류 등을 잘 준비해야 불필요한 이자를 절감할 수 있다.’고 조언한다.

주택구입자금인 경우 무주택실소유자 조건을 잘 확인한 후 디딤도 보금자리론 등 정부의 혜택이 있는 금융상품을 우선적으로 확인해야 한다.  이후 은행 또는 보험사의 조건을 비교하여 주택의 시세가 9억원을 초과하는 경우 초과분의 주택담보대출한도가 20%~30%로 줄어드는 만큼 필요한 자금을 정확히 계산하는 것이 중요하다. 

생활자금인 경우도 지역에 따라 한도가 달라지며 1주택자인지 2주택 이상 보유한 다주택자인지에 따라서도 LTV와 주택담보대출 DTI(Debt To Income 총부채상환비율)가 달라지는 만큼 지표에 따른 정확한 조건을 확인해야 한다.

새 임대차법이 시행된 지 5개월이 지났음에도 집주와 세입자간의 분쟁은 끊이지 않고 있다. 여기에 2주택 이상 보유한 경우 추가로 전세대출을 받을 수 없고 1주택 소유자도 부부합산 소득이 1억원을 넘는 경우 이용이 불가능한 규제가 있으니 달라진 조건을 꼭 선 확인해야 한다.

청년 신혼부부를 우대 전세자금대출 버팀목부터 시중은행까지 조건을 동시에 비교하는 것이 좋다.  보증서발급기관(주택금융공사 주택도시보증공사-안심전세, 서울보증보험) 중 어디를 이용하느냐에 따라 전세보증금 한도와 대출 가능 금액, 집주인 동의 방법, 보증료 부담이 달라지는  만큼 적합한 방법을 찾는 것이 좋다. 

반대로 갭투자 등 다수 주택을 소유한 경우라면 사회적 문제로까지 번지고 있는 세입자 전세보증금반환대출(전세퇴거자금대출) 규제 조건을 정확히 알아야 한다. 계약갱신청구를 거절하고 세입자를 내보내려면 2년을 실거주 해야하고, 2주택 이상인 경우 대출을 받는 것 자체가 어렵기 때문이다.

내금리닷컴 관계자는 ‘지난해 10월 14일 금융감독원의 ‘카드론 잔액 및 연체 현황’ 자료에 따르면 연 평균 14%의 고금리인 카드론 대출을 이용한 사람의 절반 이상은 3개 이상의 금융기관에 부채가 있는 다중채무자인 것으로 나타났다. 가계가 힘들다 보니 고령자 주부 등 상환능력이 떨어지는 사람들을 중심으로 부채와 연체율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어 저금리 채무통합대환대출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고 전했다.

부동산담보대출은 금액이 매우 크고 오랜 기간 이용해야 하며, 3년 이내 갈아타기를 하는 경우 중도상환수수료가 발생하기 때문에 0.1% 금리라도 낮추는 것이 매우 큰 차이를 가져온다. 은행을 직접 방문해 상담을 받더라도 DSR DTI LTV 등 다양한 지표와 달라진 규제 내용을 잘 알지 못하는 경우 상품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어려울 수 있으며, 내 집 마련이 흔한 경험이 아니기 때문에 일반적인 금융소비자가 직접 발 품을 팔아 정확한 정보를 얻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주택담보대출금리비교 사이트가 우후죽순 생겨나고 있지만 영세한 업체, 정상적이지 않은 업체를 이용해 잘못된 정보를 제공받거나 수수료를 부담하는 피해 사례도 나타나고 있다. 이로 인한 손해는 오롯이 고객의 몫으로 안전하고 정확한 금리비교 서비스 업체를 찾는 것도 매우 중요해지고 있다.

내금리닷컴(https://www.내금리.com/)(대표번호 02-6956-8253)은 1:1 전문 상담사 지정으로 주택담보대출 사업자대출 신용대출 등 무료 상담 시작부터 실행 완료 시점까지 안전하게 진행된다. 진행 중 불편사항 궁금증 등을 언제든지 즉시 확인할 수 있으며, 실행 후에는 보유중인 부채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저금리 채무 통합에 대한 안내도 무료로 제공한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