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의회 원자력안전특별위원회(구본환 위원장, 손희역, 홍종원, 민태권, 오광영) 위원들이 28일 한국원자력연구원을 방문한 가운데 중‧저준위 방폐물 240드럼을 경주 처분장으로 반출하기 위해 실시하는 이송 전 운반검사를 참관하고 있다. / 대전시의회 제공 
대전시의회 원자력안전특별위원회(구본환 위원장, 손희역, 홍종원, 민태권, 오광영) 위원들이 28일 한국원자력연구원을 방문한 가운데 중‧저준위 방폐물 240드럼을 경주 처분장으로 반출하기 위해 실시하는 이송 전 운반검사를 참관하고 있다. / 대전시의회 제공

대전시는 29일 새벽 한국원자력연구원에 보관 중인 중·저준위 방폐물 240드럼를 경주 처분장으로 반출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대전 지역의 중·저준위 방폐물은 올해 5월 한국원자력환경공단 155드럼 분산 반출을 시작으로 10월 한전원자력연료㈜ 60드럼, 한국원자력연구원 240드럼까지 총 455드럼이 반출됐다.

지역의 원자력 전문가들은 이번 방폐물 반출과 관련해 “지난 2017년 1,000드럼 반출 후 중단되었던 방폐물이 3년여 만에 다시 정상적으로 반출을 시작하게 되었다는 점에 의미가 있다”며, 이 같은 결실은 “그동안 대전시와 시민들의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관심과 노력의 결과”로 보인다고 전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내년부터는 방폐물 안전관리 뿐만아니라, 새롭게 원자력안전 시민참여위원회 설립·운영을 통해 시민들이 생활주변 방사선에 대한 신속·정확한 정보제공과 다양한 소통 프로그램 발굴”하여, “시민들이 원자력에 대해 불안하지 않고 편안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전시의회 원자력안전특별위원회(구본환 위원장, 손희역, 홍종원, 민태권, 오광영 위원)는 28일 원자력안전기술원이 실시하는 이송 전 운반검사를 참관해 방폐물의 안전성을 확인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