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병원 이비인후과 강영애 언어치료사, 지식재산권 3건 등록 완료
충남대병원 이비인후과 강영애 언어치료사, 지식재산권 3건 등록 완료
  • 최종환 기자
  • 승인 2020.11.19 13: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비인후과 강영애 언어치료사 / 충남대학교병원 제공
이비인후과 강영애 언어치료사 / 충남대학교병원 제공

충남대학교병원은 이비인후과 강영애 언어치료사가 소프트웨어 지식재산권(저작권) 3건 등록을 완료했다고 19일 밝혔다.

강영애 언어치료가 등록한 지식재산권은 ▲ 제C-2020-031893호 '파킨슨병 환자 대상 청지각 음질 평가 및 문장읽기 과제의 자동화 운율평가' ▲ 제 C-2020-032951호 '5초 구간의 DDK(디디케이) 자동화 분석' ▲ 제C-2020-032952호 '자동화 음성분석 프로그램-모음·아, 문장, 음도범위(voice range profile)' 등이다.

본 3건 저작권은 전세계 공유 음성분석 프로그램 프랏(PRAAT)을 자동으로 제어할 수 있는 스크립트 구현 방식으로 검사자의 작업노동을 줄여주면서 동시에 수동검사의 오류를 막아주는 장점이 있다.

또한, 언어치료사가 직접 코딩을 했기 때문에 기존에 임상에서 행해지는 검사 진행사항을 충분히 이해하고 자동화하여 편리성이 높다. 더불어 기존 상용화된 프로그램에서 구현하지 못한 변수를 추출할 수 있게 코딩된 점이 강점이다.

강영애 언어치료사는 “임상에서 힘들게 검사·치료하는 많은 언어치료사분들께서 본 개발 프로그램을 편하게 사용하여 보다 나은 검사와 치료를 수행했으면 좋겠다”며 “본 프로그램이 임상에서 사용되도록 널리 배포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