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솔산(월평공원) 대규모 아파트 건설 저지를 위한 갈마동 주민대책위원회 등 3개 단체는 30일 오전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월평공원 민간특례사업에 관한 민주당의 입장 표명을 거듭 촉구했다.

도솔산(월평공원) 대규모 아파트 건설 저지를 위한 갈마동 주민대책위원회 등 3개 단체가 30일 오전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입장을 표명하고 있다. / 뉴스T&T DB

김규복 국민주권실현 적폐청산 대전운동본부 공동대표는 이날 여는 발언을 통해 “중앙정부는 적폐청산에 관한 강한 의지를 드러내고 있지만, 지방에는 이러한 의지가 전해지지 않는 것 같다”고 운을 띄웠다.

그는 “우리나라의 가장 큰 적폐는 정당제도다. 국가의 기득권을 가진 정당들이 그 기득권을 유지하기 위해 적폐청산에 소리를 내지 못하고 있다”며 “월평공원 개발 사업에 관한 민주당 대전시당의 모습이 그 사례”라고 지적했다.

김 공동대표는 “박범계 시당위원장은 월평공원 개발 사업이 자신의 지역구에 관한 사안임에도 아무런 입장을 표명하지 않고 있다”면서 “민주당은 자신들이 촛불의 힘을 대변한다고 말하고 있다. 진정한 촛불정부인지, 적폐청산 의지가 있는지는 이번 사안과 관련한 시당의 입장을 통해 판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발언을 마무리했다.

이어진 규탄 발언에서 김정동 월평공원 대규모아파트 저지 시민대책위 상황실장은 “민주당 대전시당은 자신들이 지역 현안에 어떤 입장을 갖고 있는지 밝혀야 한다”며 “그저 후보만 내고, 후보가 당선되면 ‘후보가 알아서 하라’는 식의 태도는 진정한 정당이 아니다”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김정동 월평공원 대규모아파트 저지 시민대책위 상황실장 / 뉴스T&T DB

김 상황실장은 “민주당 소속인 권선택 대전시장과 시당의 생각은 다를 수 있다. 그러나 입장조차 밝히지 않는 것은 문제”라며 “시당의 무책임한 태도로 시민들은 민주당의 입장이 무엇인지조차 모르고 있다. 시당은 그저 방관만 할 것이 아니라 명확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며 시당의 입장 발표를 거듭 촉구했다.

김윤기 정의당 대전시당 위원장은 “지난 2월 박범계 시당위원장에게 월평공원 개발과 관련한 입장을 묻는 공문을 보냈다. 이에 대한 답은 ‘입장이 없다’는 것이 전부”였다며 “촛불민심의 힘을 받은 민주당 대전시당의 이러한 모습에 마음이 아프다”고 말했다.

그는 “당론이 없다면 당론이 없는 이유를 밝히고, 당론이 개발을 찬성한다면 찬성하는 이유를 밝혀야 한다”면서 “역대 선거 이후를 살펴보면, 어느 당이든 당선만 되면 대규모 개발 사업을 진행했다. 국민 모두는 개발 사업 이익의 분배에 대한 의문을 지울 수 없다”고 피력했다.

이어 “적폐는 이명박·박근혜 정부에만 있었다고 생각하는 국민은 없다. 민주당이 적폐에서 자유로워지길 원한다면 월평공원 개발 사업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밝혀야 한다”며 “민주당 대전시당은 단체장이 자당 소속일 뿐만 아니라 국가의 여당이다. 국가의 거대 여당으로서 책임있는 자세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한편 민주당 대전시당은 이날 기자회견과 관련해 “아직 뚜렷한 입장은 없다. 여러 사안이 복잡하게 얽혀있는 만큼 쉽게 당론을 내릴 문제가 아니다”라며 “권 시장님과 의견이 다른 민주당 시의원분들도 많다. 자당 의원들의 입장에 시당이 일일이 입장을 표명하는 것이 오히려 지방자치의 의미를 퇴색시키는 것”이라고 입장을 표명했다.

 

저작권자 © 뉴스티앤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